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뢰를 잃어가고 있는 인터넷 검색엔진
    IT topics 2008. 1. 18. 10:46
    반응형
    검색엔진의 결과를 더이상 신뢰하지 않는다. TechCrunch 기사를 쭉 읽다보니 다음의 내용이 있어서 흥미있게 보게 되었다.

    Search Atheism On The Rise (TechCrunch)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는 늘어가고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적으로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네티즌들은 증가하고 있지만 그 검색결과에 대해서 신뢰하는 사람들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USC(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검색결과를 신뢰하는 사람들이 겨우 전체의 51%라고 한다. 이는 2006년의 62%에서 감소한 것이다. 특히 구글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검색엔진이지만 신뢰성은 겨우 절반가까이(49%) 된다고 한다.

    인터넷은 그동안 사람들의 행동이나 태도 등의 성향을 파악해서 사람들이 어떤 정보에 더 흥미를 갖게 되는지 TV 방송이나 신문, 책 등의 미디어를 통해서 알게되었다. 하지만 점점 신뢰성은 떨어져서 이제는 46%정도만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신뢰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현재 전세계는 정보의 홍수속에 살고 있다. 현재도 매초마다 수만개의 정보들이 인터넷에 배포되고 있으며 구글이나 야후 등의 검색엔진은 매초마다 그러한 정보들을 색인하고 사용자들에게 나름대로의 알고리즘을 동원하여 검색해서 알려준다. 하지만 그 수많은 정보들 중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들은 얼마나 되는가? 또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통해서 나오는 결과들은 제대로 된 정보들인가?

    인터넷은 발달하고 있고 정보의 양 또한 예전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어디에서던간에 그 정보의 신뢰성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는 없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검색엔진이 구글이라고는 하지만 그 구글 검색엔진도 검색 결과를 통해 나온 정보들의 신뢰성을 검증해주지는 못한다. 전세계 수십억명의 사람들이 만들어낸 인터넷을 통해 나오는 정보들 중에서 점점 거짓된 정보들이 늘어가고 있는게 사람들이 인터넷 검색결과를 신뢰할 수 없는 이유가 될 것이다.

    또한 인터넷의 검색결과가 사실적인 내용보다는 사람들의 흥미나 재미 위주의 정보들을 먼저 쏟아내고 있는 부분도 분명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재미는 느끼지만 그 정보를 신뢰하지는 않는다는 이유도 될 듯 싶다.

    USC에서 발표한 보고서의 전문을 올려놓는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