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원하는 위젯을 달아보자. 위자드팩토리
    IT topics 2008. 10. 16. 13:45
    반응형
    최근 웹서비스 시장이나 모바일 서비스 시장에서 킬러 어플리케이션(킬러앱)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위젯이다. 비단 웹이나 모바일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 플랫폼에서도 위젯은 킬러앱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단 윈도 비스타의 사이드바에 위젯을 설치할 수 있으며 구글 데스크탑도 그렇고 야후 위젯도 그렇고 기타 여러 데스크탑 위젯 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의 경우 최근 이 블로그를 통해서 KTF Show 위젯에 대한 리뷰를 진행했었고 SKT 역시 위젯을 토핑한다는 개념으로 위젯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전자의 햅틱이나 햅틱2에서도 다양한 위젯을 사용할 수 있다. 이렇듯 위젯은 웹을 벗어나서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어 킬러앱이라 불릴만 하다고 볼 수 있다.

    예전에 W라는 위젯 서비스가 블로고스피어에서 바람을 일으킨 적이 있다. 아기의 성장하는 모습을 블로그의 방문자 수에 따라서 변화를 주는 모습을 보여주는 위젯으로 상당히 많은 블로거들이 설치했던 거 같았다. 그 위젯을 만들어서 서비스했던 위자드웍스가 이번에는 위젯 포탈서비스 개념의 위자드팩토리 서비스를 런칭했다. 위자드팩토리는 위자드웍스에서 만든 200여가지의 다양한 위젯을 입맛에 맞게 골라서 자신의 블로그나 웹서비스에 설치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위자드웍스는 국산 개인화 서비스의 선두주자로 불리고 있는 위자드닷컴을 서비스하고 있는 회사이기도 하다.
    위에서 위자드팩토리를 위젯 포탈이라고 얘기했는데 첫 화면을 봤을 때 딱 그런 느낌을 받았다. 다양한 위젯을 선택할 수 있고 원하는 곳에 배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현재는 위젯 만들기 기능을 서비스하고 있지 않지만 조만간(11월이라고 하는데) 위자드팩토리에서 위젯 만들기 기능까지 지원하게 되면 정말 다양한 개성을 지닌 위젯들이 마구 쏟아질 듯 싶다.

    위젯의 종류는 여러가지다. 앞서 얘기했던 W도 있고 시계 위젯도 있고 일전에 이 블로그의 최신 글들을 소개시켜주는 위젯들도 있다. 그리고 그 위젯들은 자바 스크립트 코드로 제공되기 때문에 HTML을 수정할 수 있는 대부분의 모든 웹사이트에 다 적용시킬 수 있다.
    이 위자드팩토리의 재미난 기능은 선택한 위젯을 웹사이트 어디에 배치할지 미리 보여주는 미리보기 기능이다. 해당 웹사이트 URL을 적으면 그 웹사이트가 미리보기 화면 백그라운드에 보이고 선택한 위젯이 웹서비스 위에 보여서 웹서비스와 위젯을 움직이면서 크기도 조절하면서 원하는 위치에 미리 배치시켜보는 기능이다. 이것은 직접 코드를 적용시켜서 수정하는 것보다 훨씬 간단하게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기에 매우 유용한 기능이 될 듯 보인다.
    앞서 얘기헀듯 이렇게 선택한 위젯은 자바 스크립트 코드로 제공된다고 했다. 이렇게 받은 자바 스크립트를 자신의 블로그의 사이드바나 혹은 위자드닷컴, iGoogle 등의 개인화 페이지에 적용시킬 수 있다. 또 데스크탑 위젯에서도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위젯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면 이 코드를 넣어서 데스크탑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위젯을 다양한 웹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위자드팩토리는 웹 위젯을 유통시키는 웹 위젯 포탈서비스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현재는 위자드웍스에서 제공하는 위젯만 사용할 수 있지만 11월쯤 공개되는 위젯 만들기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면 개성넘치는 다양한 위젯들이 무수히 만들어져서 사용자들의 선택만을 기다리게 될 것이다. 현재 웹 위젯은 기능성보다는 꾸미기 위주로 구성이 되고 있지만 주식시세보기나 환율보기와 같은 기능성 위젯들도 얼마든지 나올 수 있을 듯 싶다. 그리고 위젯의 사용처가 개인화 페이지와 블로그에만 국한되지 않고 더 다양한 분야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위젯의 시장은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부디 위자드팩토리가 웹 위젯을 넘어 데스크탑 위젯까지 아루르는 위젯 포탈로서의 역할을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