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삼성 스마트 무선랜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다. 기업 입장에서는 이제 유선 네트워크 시스템 뿐만이 아니라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에도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이 되어서 무척이나 골치가 아프겠지만 시대가 요구하고 환경이 그렇게 변화해가고 있으니 어쩔 수 없는 듯 싶다. 그리고 이제 기업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의 송수신 뿐만이 아니라 음성통신까지도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인터넷의 발달 및 기술의 진보로 인해 과거 유선망에서 전화기능을 사용하던 것을 넘어 이제는 인터넷망에 음성을 실어서 보내는 VoIP, VoLTE 기술이 핵심이 되었으며 각 기업에도 IP 전화기(통칭 인터넷 전화기라고 하지만)를 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오늘은 삼성의 IP-PBX 솔루션에 대해서 살펴볼까 한다.


PBX, 그리고 IP-PBX란?


먼저 PBX에 대해서 알아봐야 할 듯 싶다. PBX는 Private Branch Exchange의 약자로 사설 교환기다. 보통 교환기를 얘기하면 과거에는 한국통신과 같은 유선 전화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제공하는 전화 교환기를 생각하면 되며 요즘은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무선 전화 교환기를 생각하면 될 듯 싶다. 유선 전화 교환기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공용 교환기든 사설 교환기든 음성 통신에 사용되는 교환기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PBX는 이런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공용 교환기가 아닌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사설 교환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기업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내선을 구축하여 운영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별정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도 도입하여 서비스를 하는 경우도 많다. 아마도 앞서 얘기한 것처럼 기업 안에서 내선을 구축해서 사용할 때 PBX를 많이 이용한다.


그리고 IP-PBX는 말 그대로 IP 기반의 사설 교환기로 IP 전화, 즉 인터넷 전화기를 관리하며 음성 데이터를 관리하고 조율하는 시스템이라고 보면 된다. 요즘들어 많은 기업들이 기업 내 전화를 기존의 유선 전화에서 IP 기반의 인터넷 전화로 변경하고 있는데 그만큼 VoIP 기술이 일반 전화 기술 못잖게, 아니 그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좀 더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도입하고 있는 듯 싶다.


삼성 IP-PBX 솔루션



삼성전자는 이미 수년간 발전시켜온 세계 최고의 LTE 이동통신 기술과 스마트폰 기술을 갖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를 강화한 삼성 커뮤니케이션 메니저(Samsung Communication Manager, SCM)와 미디어 게이트웨이(Media Gateway), 그 외에 다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면 삼성의 이런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IP-PBX 솔루션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SCM(Samsung Communication Manager)


삼성 IP-PBX 솔루션의 핵심은 아마도 SCM(Samsung Communication Manager)가 아닐까 싶다. SCM은 Pure-IP 기반의 분산형 PBX로서 업계 표준 구현을 통해 유연하고 안정적이며, 이동성과 업무생산성이 보장되는 커뮤니케이션 올인원 솔루션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각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WE Work와 연동하여 차별화된 Mobile UC를 제공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삼성 WLAN과 연동하여 사용자는 어떤 네트워크에 상관없이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SCM을 통해 스마트폰을 사내 전화기처럼 사용함으로써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와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일단 Pure Standard Protocol IP-PBX이며 Active-Active Geo-Redundancy 구조로 되어 있고 다양한 고객환경에 맞는 미디어 게이트웨이를 제공하며 UMS를 통한 음성사서험이나 자동중계대, 이메일 서버 연동 및 표준 CSTA 링크를 통한 서드파티 어플리케이션 연동과 미디어 프록시 서버 내장 등의 주요 어플리케이션이 내장되어 있으며 TLS 1.2, sRTP 등의 최신 음성보안 규격 지원과 QoS 기능, 유무선 통합 UC 솔루션 및 프리미엄 CID 기능 내장 등 고객의 요구수준을 만족하는 PBX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에 무선 엔터프라이즈 환경의 다양한 모바일 오피스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대용량으로 제공되는 SCM(SCM Express, SCM Enterprise)에 부담을 느낄 수 있을 듯 싶다. 그래서 SCM Compact라는 중소규모의 사업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All-In-One IP-PBX(IPX-S300B, IPX-S300BP)도 함께 제공한다. 대용량 SCM이 10000, 60000 유저를 수용할 수 있는 반면 SCM 컴팩트는 512 유저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미디어 / IPT 게이트웨이


그 외에도 대용량 미디어 게이트웨이인 OfficeServ 7600 / 7500이 있는데 이 모델들은 콜서버와 미디어게이트웨이가 하나의 플랫폼에 집적화된 새로운 개념의 IP 교환기로서, 합리성과 경제성, 미디어게이트 웨이전용 장비로서의 확장성까지 고려한 최적화된 중소규모의 IP 통신 솔루션이다. 그리고 중소용량의 미디어 게이트웨이인 OfficeServ 7400 / 7200도 있으며 이 모델들은 IP폰 연결을 위한 PoE용 이더넷 인터 페이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기존 아날로그 폰을 수용할 수 있어 중소규모 사이트에 적합한 음성 / 데이터 통합형 미디어 게이트웨이다.


IPT 게이트웨이로는 IPX-G5000 시리즈가 있는데 SCM과 연동하여 TDM 인터페이스, IP Phone 서바이벌 기능 등을 제공함으로써 기술, 비용, 공간 등을 최적화할 수 있는 최신음성처리 기술이 집약된 미디어 게이트웨이다. 또한 음성 / 데이터 미디어 게이트웨이로는 Ubigate iBG 시리즈가 있으며 이 모델들은 T1/E1, E&M, FXS, FXO 등과 같은 아날로그 / 디지털 음성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IP Phone 연결을 위한 PoE용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중소규모 사이트에 적합한 음성 / 데이터 통합형 미디어 게이트웨이다. 


IP 폰과 어플리케이션


IP-PBX의 단짝인 IP Phone도 중요하다. 삼성 IP Phone은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며, 참신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사무환경을 돋보이게 하는 제품으로 한글 디스플레이, 행정기관 인터넷전화 보안규격 준수 등 한국형 통신환경에 알맞은 편리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UC 솔루션 연동을 통해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WE VoIP + Pro, We VoIP Talk와 같은 스마트폰용 회사전화 어플리케이션 및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사내망에 연결된 상태에서 사내 전화 및 메신저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제공해준다.


Enterprise NMS


단순히 서비스만 제공한다고 끝은 아니다. 기업형 솔루션에는 관리 시스템이 필수다. 삼성은 IP-PBX에 적합한 IPT 환경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인 Enterprise NMS를 함께 제공한다. Enterprise NMS는 사용 편의성이 극대화된 기본 기능(IP Telephony 통합 관리)과 VQM(음성 품질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그래픽을 통한 시각 효과를 극대화한 관리 시스템이다.


L2 스위치


IP-PBX 솔루션을 갖추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스위치일 것이다. IP-PBX 시스템에 연결하는 수많은 IP 폰들이나 무선 단말기들의 네트워크 연결 및 관리를 위해서는 L2 스위치가 잘 지원되어야 한다(IP는 L3 레이어이기 때문에 스위치는 L2 스위치가 필요하다). 삼성은 Ubigate iES4000 시리즈를 통해 IPT와 WLAN 구축 시 TCO 절감, 향상된 사용 편리성, 최고의 안정성을 제공하며 Ubigate iES4200 시리즈를 통해 IP전화 도청, DoS Attack 등과 같은 보안 공격을 차단할 수 있는 보안 스위치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 사용 예시


그렇다면 실제로 삼성의 IP-PBX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사례를 좀 살펴보자. 신한생명의 예를 좀 들어볼까 한다.


신한생명의 예



신한생명의 경우 All IP를 넘어 All 무선 IP 통신 인프라 구축을 위해 삼성의 IP-PBX, 삼성 스마트 무선랜, 그리고 mVoIP 어플리케이션을 도입했다. 먼저 도입배경을 살펴보면 신한생명의 본사 이전과 함께 새롭게 통신 시스템 구축이 필요했으며 기존 임직원들이 사용하던 키폰 및 일반 전화기의 유지비용이 IP 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기 때문에 모든 임직원이 사용하는 통신 시스템을 All IP 기반의 유무선 통합 통신 인프라 구축으로 가닥을 잡고 설계를 했으며 여기에 삼성의 무선랜 솔루션과 IP-PBX, 그리고 IP 폰이 도입이 된 것이다.


구축된 내용을 보면 기존 INFOREX PBX에서 IP-PBX인 SCM Express로 교체가 되었으며 원래 금융기관은 보안상 무선랜을 잘 설치하지 않지만 신한생명은 업무 공간에 보안기능이 탑재된 기가급 AP인 WEA403i를 설치하여 인가받지 않는 사용자들의 접근을 막는 방법으로 무선 보안망을 구축했다. 또 무선랜과 함께 WiFi 데스크폰인 SMT-i5343, SMT-i6011도 설치했고 외근이 잦은 직원들의 경우에는 mVoIP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외부에서도 업무 전화를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오피스 환경을 구축했다.


이것으로 인해 신한생명은 mVoIP 설치로 외근 시에도 업무망을 통한 전화가 가능하게 됨으로 업무 통신 비영을 절감하게 되었으며 무선 단말을 통해 회의실 이동 및 레이아웃 변경 시에도 간편하고 빠른 설치가 가능하게 됨으로 업무 환경의 효율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좀 더 자세한 삼성의 IP-PBX 솔루션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아래의 URL로 들어가서 좀 더 자세히 알아봐도 좋을 듯 싶다.

URL : http://bit.ly/2gwGviT


"본 게시물은 삼성 스마트 무선랜 소개를 목적으로 삼성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하려고 노력하는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