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너무 길어서 2편으로 나눴습니다. 이 글에 이어서 '삼성이 '바다'에 목을 매는 이유는 바다 폰, 바다 TV의 2 스크린 전략 때문?'을 읽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의 모바일 플랫폼인 '바다'에 대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많이 오가고 있다. 특히 MWC 2010에서 첫 번째 바다폰인 웨이브(Wave, S8500)가 공개된 이후 바다에 대한 비판적인 이야기들이 더 많이 나오고 있는게 사실이다. 스냅드레곤이나 테그라 급의 CPU 성능(1GHz)을 갖고도 저정도밖에 성능을 못내냐 하는 비판의 이야기가 많다. MWC 2010에서 선보인 웨이브의 동작 동영상을 보면 그런 비판을 듣기 딱 좋은게 사실이다.


MWC 2010에서 바다 폰, 웨이브를 시연하는 동영상

하지만 삼성 입장에서 바다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는 뭘까? 예전에 나는 삼성에게 바다같은 플랫폼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차라리 기존의 윈도 모바일이나 안드로이드와 같은 잘 나가는 모바일 플랫폼에 삼성에서 만든 스마트폰을 잘 최적화 시키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을 것이라는 취지의 글을 썼다. 즉,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사업모델은 HTC를 쫒아가야 한다는 말이다. 지금도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지만 향후 미래를 위해서 삼성이 바다를 왜 그렇게 강력히 드라이브를 거는지 생각을 좀 해봤다. 이 후에 쓰는 내용은 내가 주관적으로 생각해서 쓴 글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향후 미래에는 하드웨어가 아닌 플랫폼을 지배하는 사업자가 모바일 시장을 지배할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은 말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그런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는 모바일 뿐만 아니라 다른 IT 세계에서도 통용되는 이야기다. MS는 윈도라는 데스크탑 플랫폼으로 가정용 데스크탑 시장을 석권했으며 구글은 검색엔진 플랫폼으로 인터넷 검색시장 뿐만 아니라 다른 인터넷 서비스 시장까지 잡아먹으려고 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SNS를 석권함으로 구글이 주름잡고 있는 인터넷 시장에 강력한 도전자로 우뚝서고 있다. 이렇듯 플랫폼(그것이 어떤 종류이던지간에)을 지배하는 것이 시장을 지배하는 지름길인 것은 확실하다. 모바일 역시 그런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현재 스마트폰 시장에는 대충 4가지 플랫폼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아직까지는 그래도 유럽 등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노키아의 심비안, 스마트폰 시장의 버즈를 일으키며 기술 및 문화를 이끄록 있는 애플의 아이폰 OS, 구글의 다양한 인터넷 기술 및 오픈소스 기반으로 다양한 하드웨어를 담아내고 있는 구글 안드로이드, 그리고 이번에 윈도 폰 7 시리즈를 내놓으면서 다시한번 시장에 도전하려는 MS의 윈도 모바일이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 물론 이 외에도 노키아의 마에모와 인텔의 모블린이 합쳐져서 나온 노키아, 인텔 연합의 미고와 모바일 리눅스인 리모 역시 그 뒤를 쫒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들이 세상에 존재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이들 플랫폼을 지원하는 다양한 오픈마켓도 존재한다. 이들 오픈마켓의 성장에 따라서 플랫폼의 성장도 그 궤를 같이 한다. 심비안의 오비(Ovi) 스토어, 애플의 앱스토어,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 MS의 윈도 마켓플레이스 포 모바일, 림의 블랙베리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등 각 플랫폼의 뒤를 받쳐주는 든든한 이런 오픈마켓은 플랫폼의 성장과 함께 같이 시장을 키우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각 플랫폼 회사들은 모바일 플랫폼과 함께 연동되는 오픈마켓도 같이 드라이브를 거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삼성은 어떤 위치에 있을까? 아직까지 삼성은 하드웨어 회사다. 윈도 모바일과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맞는 스마트폰을 제조해서 그것을 통해 수익을 얻는다. 윈도 모바일용 어플리케이션들을 나름대로 모아서 윈도 마켓플레이스 포 모바일에 몰인몰(Mall in mall:입점하는 형식) 형식으로, 혹은 안드로이드 마켓에 몰인몰 형식으로 삼성 몰을 운영할 수는 있으나 실질적인 수익은 이통사와 플랫폼 회사가 가져가는 수익구조가 되어버리는 상황이라는 얘기다. 즉, 아직까지 삼성은 옴니아 시리즈나 다른 스마트폰들을 판매해서 수익을 얻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컨텐츠를 활용해서 얻는 수익은 전무하다는 얘기다.

뭐 이런 1차적인 이유때문에 미래를 위해 더 높은 수익을 가져가기 위해 자체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그 플랫폼을 활용하는 오픈마켓을 만들어서 활성화시킴으로 MS, 애플, 구글과 같은 회사가 가져가고 있는 수익을 삼성이 자제적으로 만들어낼려고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1차적인 이유다.

내가 삼성이 왜 바다에 그렇게 목매달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든 내용은 다름아닌 삼성이 향후 TV에 바다 플랫폼을 집어넣겠다는 얘기를 한 것 때문이다. 삼성은 바다를 단순한 휴대폰용 플랫폼으로 만드는 것이 아닌 안드로이드처럼 어디서든지 다 사용할 수 있는 전천후 모바일 플랫폼으로 만들고 있다는 얘기다.

(다음 편에서 계속...)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추세관망 2010.03.24 15: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려운얘기가 되겠군요..
    단순히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획획~지나가게끔 만들어보여주는 모바일OS로서가 아닌..
    어느환경, 어느기기, 어느장소에서도 언제나 쓰게끔 만들겠다는 모바일플랫폼으로서의 'BADA'를 조명해보시겠다라는 건..
    과연..꿈보다 해몽이 좋을런지, 아니면 태몽이 될런지~ 2편도 기대해보겠습니다~

    • 학주니 2010.03.24 15: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그렇게 어려운 이야기는 아닙니다.. -.-;
      또 이미 비슷한 시도를 삼성에서 실시하고 있지요.
      그것을 통해서 바다를 통해 뭘 할려는지 생각하려는 것 뿐입니다 ^^

  • Favicon of http://blog.naver.com/fstory97 BlogIcon 숲속얘기 2010.03.24 15: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삼성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외주보다는 자체 기술력 확보와 외부가 아닌 자체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의 코드 퀄리티부터 높이는게 우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정으로만 쪼지만 말구.. 사실 좀 암담해보이는게 사실이네요. 소프트웨어 퀄리티란것을 높이는것은 어떤 기업이든 단시간에 하기는 솔직히 어렵다는게 사견입니다. 일종의 기업문화와 프로세스와도 관련이 있거든요.

    • 학주니 2010.03.24 17: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일정 쪼는 것은..
      삼성도 그렇고 LG도 그렇고..
      외주업체 목조이는데는 일가견이 있는지라 -.-;

  • Favicon of http://loved.pe.kr/ BlogIcon 러브드웹 2010.03.24 16: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인으로써는 삼성이 좀 잘되길 바라는디 이게 결코 쉽지도 않은 일이고..
    하는것으로 봐서는 미운털 100개쯤은 박아주고 싶으니..
    그나저나 바다TV 하니 떠오르는게 바다이야기라는 ㅋ

  • 시로코 2010.03.24 17: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게 순수하게 바다 플랫폼만 올라간게 아니라 기존SHP와 같이 올라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그렇다면 제대로된 바다 플랫폼 폰이라 하기도 어렵고 실망스런 성능도 어느정도 이해가 갑니다만..

    • 학주니 2010.03.24 18: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다 플랫폼이 제가 듣기로는 기존 SHP를 확장한 것으로 압니다.
      기존 SHP에 터치위즈(햅틱 UI)를 조합한 플랫폼이라는 얘기죠.
      뭐 자세한 것은 개발했던 사람들만 알겠지만 -.-;

  • monologue 2010.03.25 1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옴니아에서 저질 성능을 냈던 이유는 윈도우 모바일 때문이 아니라 flash로 만든 터치위즈 때문이였는데 (이것 때문에 쇼옴니아 업뎃을 못해주고 있다고 하더군요.) 바다에서도 여전히 flash로 모든걸 해치울 생각인가 보네요.

    저런걸 보면 정말 똑똑한 놈들이 모였다는 삼성이 맞는지 의심스럽습니다. -_-;

    • 학주니 2010.03.25 10: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쩔 수 없지요. 또한 그나마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플래시 밖에 없으니 -.-;
      바다 위에 실버라이트를 올리기에는 좀 애매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