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S가 권하는 PC 보안 3대 수칙
    Security 2007. 9. 11. 18:00
    반응형
    MS가 보다 쉽고 안전한 PC 보안 수칙을 제시했다고 한다.

    MS가 권하는 PC 보안 3대 수칙 (ZDNet Korea)

    MS가 제시한 3가지 PC 보안 수칙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윈도 방화벽이나 바이러스 백신 등을 이용한 철저한 예방
    2. 스팸이나 스파이웨어 등을 주기적으로 감시
    3. 바이러스 등이 확인되면 안정성을 인정받은 바이러스 백신 등으로 신속히 치료
    대부분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들이다. MS에서 PC 보안 수칙이라고 말 안해도 알만한 내용들이지만 사용자들이 그냥 무시하고 넘어갈 수 있는 내용들이라고 볼 수 있다.

    윈도 방화벽의 경우 PC를 좀 아는 사용자들은 대부분 꺼놓는다. 이것저것 막아놓은 것들이 너무 많아서 사용에 번거롭기 때문이다. 대신 백신 프로그램은 늘 상주시켜놓는다. 거의 백신 프로그램을 방화벽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얘기다. 하지만 MS 입장에서는 상당히 위험한 행동이라고 말한다. 바이러스 백신은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 등에 대한 침투에 대비하기 위함이지 포트스캔 등의 해킹에 대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해커들은 PC에 침투할 때 스파이웨어 등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열려진 포트(HTTP, Telnet, FTP 등)를 통해서 침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방화벽은 켜놓는것이 좋다고 한다.

    스팸이나 스파이웨어 등을 주기적으로 감시하는 것은 아마도 주기적으로 백신이나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PC 전체를 검사하라는 얘기인듯 싶다. 솔직히 HDD가 대용량이 되면서 저장된 파일들이 많아진 지금 전체 검사의 경우 상당한 시간을 요하게 되어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 역시 전체검사를 하는 경우에 걸리는 시간은 엄청나다. 요즘은 기본이 320GB HDD를 갖추고 있으며 그 안에 있는 파일의 개수는 엄청날 것이다. 하지만 필요한 작업이니 일주일에 한번, 그게 너무 부담스러우면 적어도 한달에 한번 전체검사를 하는게 좋다는 생각이다. 그냥 자기전에 검사 걸어두고 아침에 일어나서 확인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전기료가 많이 나오는 것은 어쩔 수 없이 감수하더라도 말이다.

    바이러스가 발견되면 안정성을 인정받은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신속하게 치료하라고는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백신 프로그램을 제때 업데이트를 잘 안하는거 같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백신 프로그램을 불법으로 다운받아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서 업데이트 관리를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백신의 경우 항상 최신버전으로 유지하고 있어야 하며 유료 프로그램을 쓰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요즘은 무료 백신 프로그램들도 성능이 좋은 백신들이 많으니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Avest나 AVG와 같은 무료백신들은 무료지만 유료 백신만큼이나 강력한 기능을 자랑하니 한번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또 네이버가 꽁짜로 백신을 툴바에 넣어서 제공할려고 하는거 같으니 조금 더 기다렸다가 이용해봄도 나쁘지는 않을 듯 싶다. 야후 툴바에서도 백신을 지원하고 있으니 이용해봄도 괜찮고 말이다. 어떤 백신을 쓰던간에 항상 최신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바이러스 확인 후에는 신속하게 치료하는 것이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를 확산시키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본다.

    MS가 제시한 3가지 수칙은 익히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그냥 지나쳐버릴 수 있는 내용들이다. 그렇기때문에 다시 환기시키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듯 싶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