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텐츠 신디케이션에 대해서 (RSS Feed의 요청)IT topics 2007. 6. 18. 10:12반응형컨텐츠 신디케이션에 대해서
1. RSS 역사
2. RSS Feed의 요청
3. RSS Feed의 배급
RSS의 사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RSS Feed 요청
RS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RSS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RSS를 받아서 처리하는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RSS를 생성해서 공급하는 것을 Feed 배급이라고 한다. RSS를 요청하는 것을 Feed 요청이라고 한다. Feed의 뜻이 공급하다는 뜻이니까 RSS 형식으로 프로토콜을 만들어서 공급하기 때문에 Feed 배급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RSS Reader
Feed 요청은 주로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Feed 요청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RSS Reader와 개인화 페이지가 있다. RSS Reader는 배급받은 RSS Feed를 사용자가 원하는 형식으로 화면에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RSS가 지원되는 웹 사이트에 RSS를 신청하는 것을 구독이라고 하며 구독된 RSS는 RSS Reader를 통해서 관리가 된다. 폴더별로 구분해서 관리도 가능하다. RSS Reader는 구독된 RSS에 해당하는 웹 사이트에 RSS Feed를 요청하고 배급받아서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정보를 가공해서 보여주도록 구성되어 있다. RSS Reader는 응용 프로그램 형과 웹 서비스 형으로 나뉜다. 응용 프로그램 형은 PC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형식이다. 기능이 다양하고 강력하다는 강점이 있지만 설치된 PC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요즘은 웹으로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같은 프로그램이 설치된 PC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조건이 붙는다. 대표적인 응용 프로그램 형 RSS Reader로 피쉬와 연모가 있다. 웹 서비스 형은 일반 웹 서비스를 사용하듯 웹 서비스에 ID/PW를 입력해서 접속해서 사용하는 RSS Reader를 뜻한다. PC에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인터넷이 되고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응용 프로그램 형 RSS Reader에 못지않은 기능을 자랑한다. 대표적인 웹 서비스 형 RSS Reader로는 한RSS와 구글 리더가 있다.
개인화 페이지
개인화 페이지는 원래는 시작페이지 꾸미기로 서비스를 시작했다가 서비스의 다각화 일환으로 RSS Reader 기능을 넣어서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원래는 주로 개인화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위젯 중심이었지만 이제는 RSS Reader를 중심으로 꾸며지게 된다. RSS Reader와는 달리 개인화 페이지에서의 RSS Reader 기능은 해당 RSS의 컨텐츠 타이틀을 보여주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타이틀을 클릭하면 해당 웹 사이트의 컨텐츠로 이동하도록 되어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탈 사이트 형식을 취하기 때문에 RSS Reader와 같이 전문, 혹은 축약본을 보여줄 수 없겠끔 구조가 되어있다. 대신 RSS Reader는 하나의 화면에 하나의 RSS에 대해서만 보여주는데 비해서 개인화 페이지는 여러 RSS가 하나의 화면에 모두 나타난다는 장점이 있다. 말 그대로 포탈 사이트나 언론사 웹 페이지와 비슷하게 페이지를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개인화 페이지로는 위자드닷컴과 iGoogle이 있다.
'컨텐츠 신디케이션에 대해서'에 대한 이전 글들 :
컨텐츠 신디케이션에 대해서(RSS의 역사)
'컨텐츠 신디케이션에 대해서'에 대한 이후 글들 :
컨텐츠 신디케이션에 대해서(RSS Feed의 배급)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