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S, 윈도 모바일 6.5의 윈도 폰 7 시리즈 업그레이드는 지원할 것인가?
    Mobile topics 2010. 3. 10. 08:3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MWC 2010에서 MS는 차세대 윈도 모바일 플랫폼인 윈도 모바일 7을 공개했다. 공개할 때 아예 이름을 바꿔서 윈도 폰 7 시리즈(WP7)라고 브랭딩화 시켜서 공개했다. 아마도 앞으로 나올 윈도 모바일 시리즈는 다 윈도 폰 시리즈로 바뀌어서 공개가 될 듯 싶다.

    이번에 공개된 WP7은 상당히 좋은 반응을 가져왔다. 물론 제대로 출시되려면 하반기가 될 듯 보이고 아마도 크리스마스 시즌(12월)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나름 기대를 갖기에 충분한 반응을 이끌어냈다고 보여진다. 그와 동시에 몇가지 숙제를 안겨주게 되었다.

    가장 큰 숙제는 기존 윈도 모바일 6(WM6) 시리즈와의 호환성 문제다. WP7은 WM6과은 전혀 호환되지 않는다고 한다. 즉, 플랫폼의 기반이 되는 커널이 다르기 때문인데 WM6은 Windows CE 5 커널을 기반으로 만들었으며 WP7은 Windows CE 6 커널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물론 같은 Windows CE 커널이기에 호환성을 가져갈 수도 있었겠지만 MS는 아예 철저하게 Windows CE 6 커널에 맞춰서 호환성을 무시하고 새로 만든듯 보인다. 동시에 UI 컨셉도 기존과 완전히 다르게 가져감으로 WP7은 기존 WM6 스마트폰과는 아예 다른 윈도 폰으로 가져가려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기존 WM6와의 호환성이 전혀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새로 시작해야 하며 어플리케이션 확보가 무엇보다 가장 큰 숙제가 되어버렸다. 현재 MS가 내놓은 향후 WP7 이후까지 바라보고 있는 오픈마켓인 윈도 마켓플레이스 포 모바일에는 어플이 대략 800여개밖에 없다고 한다. 이 역시 WM6용이다. WP7이 본격적으로 출시되면서 WP7용 어플도 같이 등록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갯수에서 턱없이 모자르다는 문제가 생긴다. 물론 개수가 4자리(만개 이상) 이상 넘어가게 되면 그 이후에는 개수의 문제가 아닌 확산이 문제가 된다고 하지만 아직 3자리로 채 못채운 상황이며 WP7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쯤에는 겨우 3자리정도가 채워질까 싶은데 기존의 WM6용 어플의 지원도 못받는 상황에서 얼마나 WP7이 선전할 것인지 궁금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숙제가 하나 더 있는데 기존 WM6 기반의 스마트폰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바로 그것이다. WM6과 WP7은 서로 다른 제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업그레이드를 해주지 않는다는게 MS의 방침인 듯 싶다. 게다가 WP7은 기본적으로 스냅드레곤, 테그라와 같은 1GHz급 이상의 칩셋에서만 돌아가며 해상도 역시 WVGA(800 x 480) 이상을 지원해야 한다. 저 조건에 불충분한 WM6 스마트폰은 업그레이드 하고 싶어도 기본 사양에서 밀리기 때문에 하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억지로 한다면야 할 수 있겠지만 제 성능을 못내는 것은 당연할 것이기 떄문에 말이다.

    여기에 앞으로 나올 WM6.5 기반의 스마트폰이 좀 문제가 된다. 앞으로 나올 WM6.5 기반 스마트폰은 몇몇 모델은 WP7의 기본 스팩을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모델이 현존하는 최고의 윈도 폰이라 불리는 hTC의 HD2가 그것이다. 1GHz의 스냅드레곤을 탑재한 4.3인치의 대형화면의 윈도 폰인 HD2는 수많은 전문가들에게서 최고의 윈도 폰이라는 찬사를 들은 제품이다. 게다가 WP7을 HD2에 포팅해서 데모영상을 보여줄 정도로 HD2의 성능은 정평이 나 있다. 즉, HD2는 당장에라도 WP7을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상한 소문이 돌고 있다. HTC에서 HD2의 WP7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얘기가 바로 그것이다. WP7에 맞는 스마트폰을 새로 내놓겠다고 말하고 있다. 물론 공식적인 얘기가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지 뒤집어질 수 있다. HD2는 나올 당시부터 WP7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해서 만든 제품이라고까지 했던 명품이기 때문에 말이다.

    일단 MS 역시 이에 대해서 자세한 언급은 피하고 있는 중이다. 아마도 WP7에 대해서는 이번에 할 MIX에서 공개가 될 듯 보인다. WM6.5 스마트폰의 WP7 업그레이드 문제도 MIX에서 MS가 해답을 내놓을 듯 보인다. 적어도 HD2급의 WM6.5 윈도 폰은 WP7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줘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은 하지만 과연 MS의 생각은 어떤지 궁금하다. 인가짓에서는 이런 상황을 HD2는 림보를 타고 있다고 표현하고 있다. 아슬아슬하다는 것이다. 여차하면 넘어질 수 있다. 넘어지는 것은 결국 업그레이드 불가라는 얘기나 다름없다. 제발 그런 결론은 안나와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내 바램은 적어도 현존하는 최고의 윈도 폰이라 불리는 hTC HD2 만큼은 WP7의 업그레이드가 이뤄졌으면 하는 것이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