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이 만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넥서스 원. 국내 출시는 어렵지 않을까?Mobile topics 2009. 12. 24. 12:32반응형구글 넥서스 원 시리즈.
1. 구글이 만든 안드로이드 폰인 넥서스 원. 스마트폰? 국내 출시는?
2. 구글이 만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넥서스 원. 과연 스마트폰이라 불릴 수 있을까?
3. 구글이 만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넥서스 원. 국내 출시는 어렵지 않을까?
(이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앞의 먼저 공개한 2개의 글을 읽는 것이 좋다. 구글이 만든 안드로이드 폰인 넥서스 원이 왜 국내에서 출시되기 어려운지에 대한 어느정도 배경 설명이 앞에 2개의 글에 다 있기 때문이다. ^^)
구글이 만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인 넥서스 원은 음성통신기능이 빠진 데이터 통신만으로 이용한 인터넷 단말기다. 이전 포스트에서 넥서스 원을 스마트폰으로 부르기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썼지만 마이크와 스피커가 달린, 전화기 모양을 취한 MID(Mobile Internet Device)이기에 국내에 들어올 때 어떤 단말기로 분류되어 들어올지 모르겠다.
물론 이 넥서스 원이 국내에 들어오기 어려운 이유는 이런 이유 때문은 아닐 듯 싶다. 넥서스 원은 3G 네트워크를 이용한다. 3G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통사의 허가가 있어야 한다. 이통사의 주수익원은 지금은 많이 바뀌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음성통신요금이다. 하지만 넥서스 원은 이러한 음성통신요금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다. WiFi도 지원되는 것으로 알려진 넥서스 원이기에 3G 네트워크와 WiFi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 엄청난 출혈을 감내해야 하는 이통사가 과연 국내에 존재할까? KT가 아이폰을 들여오고 SKT가 내년에 안드로이드 폰을 내놓는 이유와는 또 다른 문제가 생길 것이다. 현재까지의 이통사의 행보로 봐서 머리에 총을 맞지 않는 이상 넥서스 원의 현재 공개된 스팩대로 국내에 들여온다는 것은 이들 입장에서는 자살행위에 가깝다.
물론 넥서스 원이 국내에 들어올 가능성도 있다. 오로지 인터넷은 3G망을 통해서만 가능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면 말이다. WiFi를 제거한 상태라면 약간은 가능성이 있다. 3G 데이터 통신료를 어느정도로 책정하는가 역시 관건이겠지만 어찌되었던 WiFi를 제거한 상태에서 3G 데이터 통신만을 사용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지만 과연 이런 넥서스 원을 국내 사용자들이 받아들일까? 진짜로 반쪽짜리 구글 폰일 뿐이며 욕만 바가지로 얻어먹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내 개인적으로는 현재 이통사의 행보 등으로 미루워봤을 때 넥서스 원의 국내 출시는 아이폰의 국내 출시보다 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을 해본다.
ps) 3G 네트워크만 사용할 수 있는 넥서스 원에 대해서 쓰면서 또 드는 생각이 있었다. 다름아닌 KT가 와이브로를 탑재한 넥서스 원을 내놓는 것이다. WiFi를 제거한 것은 동일하지만 전국에 깔릴 와이브로망을 연동할 수 있다면 와이브로가 탑재된 넥서스 원도 출시될 가능성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닐것이라고 본다만 솔직히 이것도 희박하기는 마찬가지다.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