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뭔가 또 재미난 실험을 하는거 같다. 구글의 검색결과에 디그 스타일(Digg-Style : 미국의 메타블로그사이트인 디그에서 제공하는 추천방식)의 버튼이 같이 보이는 것이다. 위, 아래로 되어있는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마도 해당 검색결과의 가중치가 높아지는 구조로 되어있는거 같다. 일단 테스트이며 무작위로 테스트 사용자를 뽑아서 테스트중인거 같다(즉, 난 아직 이런 검색결과는 못봤고 아무래도 구글 코리아와는 관련이 없어보인다).

TechCrunch의 구독자 중 하나인 Adrine Pick가 Mac OS X에서 테스트한 내용을 스냇샷으로 TechCrunch에 보내줘서 알게 되었는데 생각해보니 구글은 작년말부터 검색결과에 순위와 검색결과에서 내용을 없애버리는 등의 검색결과에 대한 테스트를 디그스타일로 진행하고 있었다. 이번에 보여지는 이 테스트는 윗 화살표와 X버튼만 있었던 것에서 위, 아래 화살표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한번 비교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검색결과에는 녹색의 윗 화살표와 일반 아래 화살표로 표시가 되며 결과 끝부분에 얼마나 윗 화살표를 선택했는지 그 결과가 보인다. 전체 결과가 아닌 개인에 따라 그 결과를 보여주는 것 같다. 즉, 개인의 선택에 대한 정보를 모아서 검색결과에 반영하는 방식인듯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검색결과는 작년 말부터 시행된 구글의 검색결과 테스트 화면이다. 오랜지 색의 '*'표시는 가장 괜찮은 검색결과 항목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윗 화살표는 추천이고 X는 결과를 지우는 것이다. 맨 아래에서 구글 검색엔진에 가장 괜찮은 검색결과를 알려주도록 하여 구글 검색엔진이 다음에 검색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단 둘 다 테스트 과정중에 있는 내용들이며 아직 본격적으로 서비스가 되기 전이라 본다. 특히 첫번째 검색 경험 수집(이렇게 표현하는게 맞을 듯 싶다)은 아직 구글 블로그에서도 못본듯 싶다. 비공개로 무작위로 테스트를 하고 있는듯 싶으니 나중에 정식으로 서비스되면 다시 한번 얘기해봐야겠다. 지금은 아무것도 모르겠으니 말이다.

* 관련 글 *
Google Bucket Testing New Digg-Like Search Interface (TechCrunch)
Straight Out Of Left Field: Google Experimenting With Digg Style Voting On Search Results (TechCrunch)
Thank you for your interest in this experiment (Google)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