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외국 밴더들이 장악하고 있는 기업용 무선랜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삼성 스마트 무선랜 이야기
    IT topics 2015. 4. 8. 11:57
    반응형

    네트워크 시장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외국계 회사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이름만 들어도 다 아는 시스코(Cisco, 해충 박멸 업체인 세스코가 아니다 ^^)가 업계 1등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도 외국 기업의 제품들이 네트워크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유무선 네트워크 시장이 다 그렇다. 개인용 무선랜 시장은 뭐 IPTime과 같은 국내 업체에서 만든 무선 공유기가 많이 팔려서 쓰이고는 있지만 기업형 무선랜 시장은 앞서 얘기했듯 시스코가 짱을 먹고 있고 그 다음에가 아루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런 해외 업체들이 판치는 기업형 무선랜 시장에서 삼성 스마트 무선랜이 시스코, 아루바와 경쟁을 하면서 국내 기업형 무선랜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오늘은 삼성 스마트 무선랜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한다.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시스코가 국내 기업형 무선랜 시장에서 독보적으로 1등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그 뒤를 삼성과 아루바가 뒤따르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작년(2014년) 4분기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는 삼성 무선랜의 차지였다. 무선랜 출시 2년만에 이룩한 쾌거라고 할 수 있다. 솔직히 말하면 네트워크 시장에서 삼성이라는 브랜드는 어떻게 보면 생소하다고 할 수 있다. 워낙 기라성같은 업체들이 많고 삼성의 경우 스마트 디바이스이나 PC, 가전 쪽에는 강하나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시장에서는 그렇게 이름을 높히는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갤럭시 시리즈 등을 개발하고 출시하면서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경험을 쌓더니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시장으로, 특히 기업형 무선 네트워크 시장으로 빠르게 그 영역을 넓히고 있는 상황이다. 외산 제품의 강세 속에서 국산 기업의 성장은 나름 즐겁게 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기업형 무선 네트워크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병원이나 호텔, 은행, 공항이나 대형 터미널, 백화점과 대형 마트 등 기존 기업 안에서의 무선 네트워크 구축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무선 네트워크가 구축되어가고 있는 추세다. 이유는 간단하다. 과거 PC에서 유선랜을 물려서 일을 하던 시기와 달리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이용하여 공간을 옮겨가며 일을 하는 추세다. 병원에서는 의사가 이동하면서 환자의 차트를 태블릿PC를 통해 본다던지 은행의 경우 컨설턴트들이 PC가 아닌 태블릿PC를 이용하여 고객과 컨설팅을 진행한다던지 공항이나 터미널의 경우 화물 운송 시 각 화물 정보를 태블릿PC나 스마트폰 등으로 화물에 붙어있는 바코드를 읽어서 내용을 조회하고 옮겨야 할 지점으로 운송을 한다던지 하는 등의 다양한 작업이 이제는 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상황에서 이뤄지고 있다.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의 경우 대형 디스플레이가 유선랜이 아닌 무선랜을 통해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으로 변하고 있다. 자주 바뀌는 레이아웃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또한 고객들의 편의를 봐주기 위해서 무선랜을 구축하고 있기도 하다. 호텔은 예전부터 각 방마다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있는 중이기도 하고 말이다. 이렇듯 기업형 무선 네트워크 시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기업형 무선랜 시장에서 단순히 네트워크의 끊김없는 연결만 생각해서는 안된다. 기업형 무선랜 시장의 핵심은 확실한 대역폭과 함께 무선랜 보안이다. 유선랜과 달리 사방팔방에서 WiFi 수신기만 있으면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의 특징으로 인해 보안에 취약하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이 시장은 WIPS(무선 침입 방지 시스템)의 기능이 얼마나 잘 작동되는가가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많은 공공기관들이 보안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유선랜만 고려하고 무선랜은 고려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무선 네트워크가 보안에 취약해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무선 네트워크도 보안성이 많이 향상되었으며 수많은 공공기관들이 구축하기 편하면서 사용하기도 편한 기업형 무선랜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삼성의 스마트 무선랜은 공공기관들 사이에서도 많이 구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기업형 무선랜 시장에 시스코나 아루바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삼성 스마트 무선랜의 몇가지 구축 예를 살펴보자.


    대전정부청사는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통해 인터넷전화 인프라를 도입했다. 기존의 음성 위주 서비스를 제공하는 TDM 기반의 통신 환경을 IP 기반의 인터넷전화 환경으로 바꾼 것이다. 기존에는 전화망과 데이터망이 분리되어 별도 운영되고 있었는데 이번 사업을 통해 데이터망과 전화망이 단일화됨으로 통신체계를 단일화시켰고 관리환경을 단순화 시켜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했다. 정부청사의 전화 시스템이기 떄문에 음성 보안은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 국정원의 보안 규격과 행안부 인터넷전화 지침을 준수했고 보안 알고리즘으로 ARIA와 AES를 동시에 적용하여 보안성을 극대화시켰다. 행정기관을 대표하는 All IP 인터넷전화 구축사례로 평가받는 예라고 할 수 있다.


    국내 항공기 제작회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은 All IP PBX인 SCM을 도입해 분산되어있는 사업장(경상남도 사천에 1, 2 공장이 있고 대전연구센터에 서울 사무소 등 4군데로 사업장이 분산되어 있다)끼리의 유기적인 업무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하는 통신 시스템 교체 및 UC, 화상회의 구축을 진행함으로 고도의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했다. 특히 국방과학연구소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의 항공우주 관련 국책연구기관 및 관련업체와의 협업을 위해 대전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사천에 있는 1, 2 공장과의 신속한 연결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함으로 시간과 거리에 구애받지 않는 협업체계를 갖추게 되었으며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한 무선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확장에 대한 기반을 확보하게 되었다.


    KAL호텔의 경우 기존에 무선랜이 설치되었던 로비, 식당 등의 공공장소 뿐만이 아니라 고객들이 주소 사용하는 객실, 연회장 등에도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도입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여러 AP를 제각기 이용하는 것보다 하나의 AP로 여러 객실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TCO 절감의 효과도 있었고 기존 로비와 식당 뿐만이 아니라 객실 및 연회장에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고객 편의를 확대했다는 점에서 효과를 보고 있다. 특히 핸드오버(AP의 무선랜 영역이 넘어갈 때의 처럼) 시 무선 네트워크가 끊기지 않고 지속적으로 연결을 제공함으로 서비스 사용의 연속성을 제공했으며 다수의 단말이 동시에 사용하는 환경에서도 성능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호텔의 다양한 환경에 잘 맞는 솔루션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롯데몰은 백화점, 마트, 문화공간이 합쳐져 있는 종합 쇼핑센터로 스마트한 쇼핑 공간 및 사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삼성의 스마트 무선랜을 도입하여 롯데몰 전체를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 인프라로 만들어버렸다. 롯데몰의 경우 손님들과 매장 직원 등 수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장소다. 그러다보니 수많은 사람들이 무선 인터넷을 비롯하여 다양한 통신 환경을 이용하게 된다. 그리고 각 매장들 사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업무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무선 데스크폰을 도입하여 선 없는 사무환경을 만들고 스마트폰 통화 연결 기능을 통해 매장 이동시 끊김없는 업무 전화 사용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고객 서비스의 경우에는 롯데몰 안에서 방문한 고객들의 간단한 인증만으로 무선 인터넷을 활용할 있게 하고 그 댓가로 팝업 창을 통해 쇼핑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무선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삼성 스마트 무선랜의 성능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예로 꼽힌다.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디지털교과서 활용과 스마트 교육을 위해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도입하여 16개 연구/모델학교의 무선랜 인프라를 구축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중앙집중형 시스템으로 최상의 무선랜 아키텍터를 구축하여 관리의 편의성과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인프라 확장에 대한 비용을 최소화 하였다. 또한 스마트교육에 최적화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하여 고밀도 환경에서 장비간의 동등한 성능 제공으로 차별없는 교육 기회를 부여했으며 전 제품을 국산장비화 함으로 안정성 및 유연성을 확보하여 개발자 및 엔지니어의 적극적인 기술지원을 받아 정책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렇듯 삼성 스마트 무선랜은 대기업 및 공공기관의 기업용 무선랜을 활용한 인프라 사업을 수주함으로 성능적인 부분에서 외산 밴더들과 경쟁에서 충분히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본다. 외산 밴더만이 전부는 아니라는 얘기다. DB 시장에서 과거 오라클만이 시장을 장악했을 때 국산 DB 밴더들이 조금씩 그 철옹성같은 오라클의 벽을 부수고 기업형 DB 시장의 한축을 당당히 차지한 것처럼 기업형 무선랜 시장에서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통해 국산 밴더의 기술력도 외산에 비해 만만찮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무선랜,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하려고 하는 기업들이 있다면 한번 외산 만이 아닌 이런 국산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ps 1)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스마트 무선랜이 아닌 All IP PBX인 SCM을 도입한 것으로 수정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