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라고 들어봤는가? 아마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시는 분들이나 모바일 게임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잘 알고 있을 듯 싶다. 국내에서는 거의 독점에 가까운 모바일 게임 엔진 점유율을 자랑하는 것이 유니티다. 실제로 유니티는 모바일 게임 엔진으로 많이 알려져있지만 데스크탑용 게임 엔진으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런 유니티에서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유나이트(UNITE)라는 유니티 개발자 컨퍼런스가 그 주인공이다. 유니티에서 진행하는 유나이트 행사는 세계적으로 일본, 대만, 북미, 유럽 등 전세계에서 진행하는 유니티 개발자들의 개발자 컨퍼런스로 이번에 한국에서는 UNITE SEOUL 2015라는 이름으로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5층에서 4월 16일(목) ~ 17일(금)에 걸쳐서 진행한다. 여느 개발자 컨퍼런스와 마찬가지로 유니티의 기술에 대한 부분과 기술을 활용하는 부분에 있어서 다양한 연사들의 심도깊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실제로 개발자 컨퍼런스의 경우 트랜드를 얘기하는 다른 컨퍼런스와 달리 실무진에서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개발자 입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쏠쏠합 팁을 얻기고 한다. 유니티의 예는 아니지만 예전에 MS의 개발자 컨퍼런스나 구글의 개발자 컨퍼런스에서는 실제로 개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쏠쏠한 크고 작은 팁들을 많이 얻었고 실제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었다. 물론 그 팁을 잘 캐치하는 것은 본인의 몫이기는 하겠지만 말이지. 아마 이번에 진행되는 UNITE SEOUL 2015에서도 유니티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과 그 주변을 활용하는 방법 등 생생한 현장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는 계기가 될 듯 싶다. 이번 UNITE SEOUL 2015에서는 2000명이나 되는 국내외 유명 개발자 및 실무진들이 참여한다. 이들이 갖고 있는 인사이트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는 괜찮은 기회라는 얘기다.


또, 개발자 컨퍼런스를 Only 개발자들만 참여하는 행사라고 보면 안되는 것이 해당 툴이나 엔진, 혹은 언어나 서비스 등 플랫폼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다루기 때문에 관심만 있으면 와서 얼마든지 들을 수 있으며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실제 필드에서 뛰고 있는 엔지니어들의 생생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과 실제 현업에서 뛰고 있지 않는 사람들도 얼마든지 들을 수 있는 행사다. 어떤 개발자 컨퍼런스든 개발자들의 수준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다양한 수준에 맞춰서 세션을 준비하기 때문에 누구든지 와서 적응하면서 들을 수 있다. UNITE SEOUL 2015 역시 유니티에서 유니티 엔진을 활용하는 게임 개발자들만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게임 개발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나 일반인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세션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개발자 컨퍼런스라고 해서 개발자와 개발에 관심있는 사람들만 오는 것도 아니다.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기획자와 게임을 보여주는 디자이너, 게임의 엔진을 이용하여 앱을 개발하는 개발자와 그 게임을 핸들링하는 엔지니어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서 게임을 만든다. 유니티 엔진을 활용하는 것은 개발자와 엔지니어들의 몫으로 보기도 어려운 것이 유니티 엔진을 이용해서 어떻게 게임을 디자인해야 할 것인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디자이너들 역시 엔진에 대해서 잘 알기 위해서는 이런 개발자 컨퍼런스를 들어두는 것이 좋다. 다른 솔루션 개발도 마찬가지겠지만 UI와 엔진은 늘 붙어다니는 관계일 때 화면의 보여주는 부분을 그려주는 디자이너와 그것을 실제로 구현하는 개발자, 엔지니어의 관계는 무척이나 중요하고 실제로 개발할 수 있는 엔진에 대한 특성을 개발자나 엔지니어만큼이나 디자이너 역시 잘 알아야 환경에 맞는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UNITE SEOUL 2015에는 개발자와 엔지니어 뿐만이 아니라 디자이너를 포함하여 게임 개발에 관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다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을 해본다.


UNITE SEOUL 2015에 대해서 조금 더 얘기해보자. 이번 UNITE SEOUL 2015는 '개발에서 성공까지, 모든 것을 하나로'라는 주제를 가지고 역대 최대 스케일로 준비되고 있다고 한다.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유니티 엔진에 대한 최신 정보뿐만 아니라 총 4개 이상의 키노트, 약 40개 이상의 검증된 고 퀄리티 기술 강연이 마련되어 있으며 신규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강연 및 전시/부스, 다양한 부대 행사, B2B 프로그램 등의 풍부한 순서를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주최측인 Unity뿐 아니라 국내외 유명 IT 기업들이 후원업체로 참여해 보다 폭넓은 업계 지식 및 최신 기술을 공유 받을 수 있는 기회의 장이기도 하다. 세션 강연 진행 시, 영한 통역이 제공된다고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새롭게 공개된 유니티 5.0에 대해 자세하게 배울 수 있고, 스켈레톤 기반의 2D 캐릭터를 제작하는 과정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무래도 개발자 컨퍼런스는 무료보다는 유료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UNITE SEOUL 2015 역시 유료 행사로 진행된다. 일반 참가자가 120,000원이고 학생은 60,000원이라고 한다. 다만 기간별 할인율 정책을 적용한 행사다보니 아직 3주 이상 남은 기간에서 지금 티켓을 구매하게 되면 높은 할인율을 적용하여 싸게 구매할 수 있다. 물론 기간별 할인율 정책이기 때문에 행사 기간에 가까워질수록 할인율은 낮아지니 일찍 구매할 수록 이득이 될 듯 싶다. 학생의 경우 일반 참가자보다 5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될 듯 싶고 말이지.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UNITE SEOUL 2015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될 듯 싶다. 행사의 전반적인 내용과 강연자의 정보, 티켓 관련 내용까지 함께 있으니 말이다.

http://www.unity3dkorea.com/uniteseoul2015/


"상기 포스팅은 Unity로부터 이미지 자료와 경제적인 대가 (원고료)를 받고 제작한 것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