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본격적으로 검색결과의 질을 떨어뜨리는 컨텐츠 팜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이번에 구글이 검색결과 알고리즘을 바꿨다고 구글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밝혔는데 그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컨텐츠 팜, 즉 인기 검색어를 기반으로 인기있는 원본 컨텐츠를 적당히 배끼고 편집해서 마치 자기 컨텐츠처럼 만들어서 검색결과 상위에 올리게 하는 행위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런 행위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이트들이 있는데 이를 컨텐츠 팜이라고 부른다. 이외 비슷한 행위가 어뷰징인데 국내에서도 어뷰징에 대한 말들이 많은데 미국도 이런 행위가 만만치 않게 만연되어 있다고 한다.

이런 컨텐츠 팜에 의해 만들어진 유사 컨텐츠, 혹은 어뷰징은 검색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컨텐츠 제작자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행위로 검색엔진들마다 이들 어뷰징을 어떻게든 막아보려고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기도 한다. 구글 역시 한동안 이런 유사 컨텐츠로 인해 구글 검색결과에 대한 사용자들의 불만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드디어 구글이 칼을 뽑았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이런 컨텐츠 팜에 의한 유사 컨텐츠, 혹은 어뷰징 행위에 의한 컨텐츠들은 검색결과에서 후순위로 밀려가게 된다. 원본 컨텐츠들이 상위에 포진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컨텐츠 팜이라 불리는 어뷰징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이트들은 상당한 피해를 볼 것이라고 예상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되어야 정상이다. 컨텐츠 하나를 생산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는지는 컨텐츠를 제대로 제작하는 사람들이라면 다 인식하는 부분이다.

국내의 경우 미국에 먼저 적용한 후에 점차 적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과연 국내에 적용될 때 어느정도 파급력이 있을지는 잘 모른다. 구글 검색엔진이 한국 시장에서의 영향력, 점유율은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이다. 일단 이런 어뷰징에 대한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는 구글보다는 네이버, 다음과 같은 국내 포탈 사이트에 먼저 일어나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어찌되었던 구글의 이런 검색결과 알고리즘의 변화는 나름 환영할만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당장에 내 블로그의 검색결과에서의 순위가 변동될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ps) 컨텐츠 팜에 의해 생성된 유사 컨텐츠 행위와 어뷰징은 좀 다른 의미다. 언론사에 의해 제목만 바꾸고 내용을 조금 바꿔서 계속 포탈사이트에 보내 상위순위에 랭크하게 만드는 어뷰징은 정말 치졸함의 극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