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쉬운 뉴스 하나가 전해졌다. 윈도 모바일 6.5탑재 윈도 폰의 거의 마지막 보루라고 알려진, 현존하는 최고의 윈도 폰이라 불리는 HTC의 HD2의 윈도 폰 7 시리즈(WP7)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것으로 최종적으로 알려졌다. 전자신문의 기사에 따르면 MS 관계자는 이번 5월에 국내에 출시될 예정인 HD2가 WP7의 기본적인 스팩에 약간(!) 못미쳐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고 했다고 한다.

현재 나온 윈도 폰들 중 스냅드레곤 1GHz를 탑재하고 4.3인치에 WVGA(800 x 480) 해상도를 지닌 HD2는 가장 WP7에 근접한 스마트폰으로 향후 WP7의 업그레이드도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세상에 나왔다. 아직까지 현존하는 윈도 폰들 중에서는 최고의 스팩과 만족감을 주는 모델이지만 아쉽게도 WP7의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기에 향후 국내에 판매될 때에도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한국 MS 관계자가 밝힌 불가능의 이유는 다음과 같다. WP7은 최소 1GHz 이상의 CPU와 576MB 이상의 메모리를 갖춰야 하고 버튼은 3개로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고 한다. HD2의 경우 CPU 성능은 문제가 안된다(스냅드레곤 1GHz를 탑재했으니). 문제는 메모리였다. HD2의 메모리는 512MB로 WP7이 요구하는 576MB에 약간 모자른다. 유럽형 모델의 경우에는 그보다 더 모자른다(알려진 메모리가 400MB 이하로 알고 있다). 국내에 들어오는 모델은 아마도 미국형이 될테니 512MB일진데 역시나 조금 모자른 것은 어쩔 수 없다. 또한 버튼이 HD2는 5개로 WP7에서 요구하는 3개보다 많다(그런데 버튼의 경우 다른 용도로 충분히 돌릴 수 있지 않을까? -.-). 이런 이유 때문에 HD2의 WP7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다고 한다. 향후 국내 출시때 이 부분을 잘 고려하지 않으면 피볼 수 있다는 MS 관계자의 얘기도 곁들여서 말이다.

뭐 이렇게 말한다고 해도 아마도 HD2용 WP7 업그레이드 롬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알다시피 이미 HD2용에 WP7을 올려서 데모한 영상이 YouTube 등을 통해서 많이 보여진 상황이다). 이미 국내에 출시된 옴니아2 시리즈에서도 옴니아2가 WM6.1 시절일때(T*옴니아2, 쇼옴니아) WM6.5로 업그레이드된 롬들이 나오고 있었다. HD2 역시 XDA Developer 사이트 등에서 WP7용으로 업그레이드 된 커스텀 롬들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은 든다. 다만 커스텀 롬은 안정성 부분에서 정식 버전에 비해 많이 떨어지니 이래저래 고려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은 듯 싶다.

여하튼간에 안타까운 소식이다. 나 역시 잠깐이나마 HD2를 갖고 있었고 그 사용성에서 많은 만족감을 갖었기 때문에 WP7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를 바랬건만 이렇게 아쉽게도 불발되어버렸으니 말이다. 물론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 커스텀 롬으로 WP7 버전이 나오겠지만 그래도 정식적으로 나오지 않으니 그게 너무 아쉬을 따름이다.

현재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MIX'10이 진행중인데 여기서 WP7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올 듯 싶다. MWC 2010에서 보여줬던 WP7이 어떻게 더 진화될 것인지 궁금해지기도 하다. 크리스마스 시즌(올해 말)에 나올 것이라고 하는데 국내에는 아마도 내년 상반기(빠르면 내년 3월 이후?)쯤에 나올 것으로 보여진다. WP7은 기존 WM6 시리즈와의 호환성을 완전히 무시해버리고 새로 만들어진 MS의 모바일 플랫폼이다. 그 결단이 어떻게 결과로 이어질지 한번 지켜봐야 할 듯 싶다.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Favicon of http://www.thebetterday.com BlogIcon 세아향 2010.03.15 13: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에 봤던 포스트에 있던게 사실인가 보네요~
    현존하는 스마트폰에서 '윈모7'이 가능한게 없을꺼라고 하던데..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추세관망 2010.03.15 13: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윈모소식말고 넥서스원 소식 전해주세욤~ ㅎㅎ

  • Favicon of http://ziekfrit.egloos.com BlogIcon 지옥청년 2010.03.16 0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미판이 들어오면 가능합니다. T모바일용의 HD2는 기존버전보다 상향된버전으로서 롬이 1Gb이고, 램이 딱 정확하게 576mb 입니다.

    • 학주니 2010.03.16 09: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www.engadget.com/2010/03/15/confirmed-htc-hd2-will-not-be-upgraded-to-windows-phone-7-serie

      아예 그럴 가능성도 막힌 듯 보입니다.. T.T

  • 하람아빠 2010.03.16 08: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새벽 MIX10에 관련해서 @winkey님이 post하신 내용을 보니까요.
    XNA로 개발해서 Xbox부터 WP7까지 커버가 가능하도록 할 모양입니다.
    그래서 하드웨어 스펙도 통제를 하는거 같구요. 단순히 CPU뿐만 아니라 그래픽 처리 프로세서도 필요해 보입니다.

    아이폰 만큼은 아니지만 그와 비슷한 형태에 스펙 통제를 통해서 다양한 기기에 한번 개발한 프로그램을 돌릴수 있도록 하려는 전략처럼 보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는 그런 전략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이전에 나온 폰에는 제공하기 힘들지 않나 싶네요.

    WP7은 그간에 WM과는 아에 다른 플랫폼이라고 알고 있어요. 소스부터 API까지 완전히 새로 만든 놈이라는거죠. 지금까지와는 다른 룰이 필요해 보입니다.

    • 학주니 2010.03.16 09: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분명 그럴 필요는 있어보입니다.
      이번 WP7에 포함된 XNA 프레임워크는 결국 XBox와의 연동의 키 역할을 맞게 된 듯 싶고요.
      그런데 스냅드레곤 칩셋에도 그래픽 가속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