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폰, 국내에 들어와도 성공할 수 있을까?
    Mobile topics 2008. 12. 17. 13:15
    반응형
    iPhone 3g

    과연 애플의 아이폰은 국내에 들어올 수 있는 것일까? 최근 KTF가 내년 위피 의무탑재 폐지 이후에도 아이폰을 도입하는 것을 전면 보류했다는 뉴스가 들어왔다. 또한 애플과 협상을 재개한 SKT 역시 KTF의 입장을 관망하겠다고 하는 입장이다. 왜 이런 일들이 벌어질까?

    KTF가 애플과 협의하여 위피 없이 국내에 출시할 수 있는 시점은 아마도 위피 의무탑재 폐지 시점인 내년 4월 이후가 될 것이다. 그때쯤이면 아이폰 3G 모델은 출시된지 1년 가까이 되는 시점이다. 과연 그때까지 아이폰이 지금과 같은 이슈를 일으키고 관심을 불러 일으킬 것인가? KTF는 SKT와의 점유율 차이가 꽤 크게 나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이슈를 일으키고 있는 관심의 대상인 아이폰을 들여와서 나름 점유율 격차를 줄일려고 했을 것이다. 그런데 애플과의 협상이 지지부진하고 또 내부적인 문제도 붉어져서 지금까지 못나온 상태인데 막상 들여올려고 할 때는 시점이 너무 늦어서 들여온 효과를 못볼 수 있겠다는 판단이 선거 같다. 그렇기에 도입을 전면 보류하고 다른 모델(아이폰 3G 2세대가 나올지도 모르는데 그걸 기다리는지도 -.-)을 기다리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내년 4월 이후에 해외 휴대폰들의 국내 도입이 본격화 될 듯 보이는데 과연 이런 해외 휴대폰의 국내 도입이 국내 이통시장에 얼마나 큰 파장을 일으킬지는 모르겠다. 여러 블로고스피어나 얼리어뎁터들이 아이폰, 아이폰 노래를 부르고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아이폰이 국내에 들어왔을 때 과연 노래를 부른 만큼 성공할 수 있을까? 우리보다 이통시장이 더 크고 발달했다고 평가받는 일본에서의 아이폰은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과연 일본보다 더 골때린 구조를 가진 국내에서는 어떨까? 100만대 이상의 판매를 올릴 수 있을까(내가 봤을 때 적어도 100만대 이상을 팔아야 애플은 성공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일은 모르지만 그냥 내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아이폰의 국내 도입은 한때 잠깐의 이슈로 바람몰이는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폭발적인 성공은 거두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아이폰의 폰기능이 쏙 빠진 아이팟 터치가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비공식 통계로 누적 판매량이 대략 40만대를 넘어섰다고 한다. PDA, PMP, MP3P, MID로서의 아이팟 터치는 매우 매력적인 제품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아이폰 3G 모델은 디카가 있기는 한데 200만 화소라고 한다. 최근 국내에 나오는 아이폰급(이라고 해야 할 듯) 스마트폰이나 프리미엄폰을 보면 거의 최소 300만 화소 이상이며 500만 화소도 속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폰의 명성에 비해 200만 화소는 너무 약하다. 또한 한국에서 널리 애용되고 있는 DMB도 없다(지상파, 위성 모두). 즉, 매력을 느끼기에 아이폰의 하드웨어적인 요소는 너무 적다는 것이다. 앱스토어 등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즐길 수는 있겠지만 일반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할까? 즉, 대중적인 사용자층이 매력을 느낄만한 것은 그렇게 많지 않는게 한국에서의 아이폰의 현실일 수 있다. 이 부분 때문에 KTF도 아이폰의 도입 보류를 생각한게 아닐까 싶다.

    나는 아이폰의 도입을 바라고 있다. 아이팟 터치를 잘 쓰고 있는 상황에서 위에서 얘기했다시피 DMB나 디카 기능을 안쓰고 휴대폰의 본연의 기능(음성통화 및 문자서비스)만 사용하는 상황이기에 아이팟 터치에 폰기능이 있는 아이폰은 내게 있어서는 최고의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내년 4월 이후에 국내에 출시될 다양한 해외의 스마트폰에 대해서도 관심어린 눈빛으로 빨리 들어오기만을 바라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국내 도입 이후에 과연 성공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미지수라는 생각이 든다. 국내 휴대폰 시장에는 국내 사용자에 맞춰서 커스터마이징 된 모델들이 존재하는데 떡하니 세계에서 인정받는다고 해서 아무 기능없이 들어온 휴대폰이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까 하면 다들 반응은 아니다라고 할지 모른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탈사이트가 득세중인 국내 인터넷 시장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구글이 떡하니 들어왔다가 제대로 힘도 못쓰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보면 아이폰이 구글과 같은 처지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ps) 제대로 확인못하고 디카 기능이 없다고 써서 다시 썼음. -.-
         땡큐 한조형~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