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파격적인 시도를 한다. 아마존 밀림이 아닌 미국의 유명 쇼핑사이트인 아마존닷컴을 얘기하는 것이다(^^). 그동안 음반이나 책, 가전기기 등 쇼핑몰 역할에 치중했던 아마존이 이번에는 TV 프로그램과 영화 등의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름은 아마존 주문형 비디오(Amazon Video on Demand)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존은 이미 Unbox라는 동영상 다운로드 서비스를 선보인적이 있다. Unbox 다운로드 서비스는 TV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빌리거나 살 수 있는 서비스다. 즉, 다운로드할 때 빌리는 경우에는 기간제한을 걸어서 기간동안만 시청할 수 있도록 하고 사는 경우에는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제한을 풀어버리는 방식인듯 싶다. 아마도 DRM 기술을 적용해서 제한을 두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이 Unbox 다운로드 서비스의 스트리밍 버전이 개발중이라는 뉴스가 나왔는데 아마존 VOD가 그 주인공인듯 싶다.

그렇다면 Unbox 다운로드 서비스와 아마존 VOD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Unbox는 일단 다운로드를 받아야 한다.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국내와 같은 초고속 인터넷망이 제대로 설치가 안된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는 영화 1편, 그보다 더 용량이 적은 TV 드라마 에피소드 1편을 다운로드 받는데도 꽤 시간이 걸릴 듯 싶다(자세히는 모르지만 미국에서의 초고속 인터넷망은 예전 ADSL 정도의 수준으로 알고 있다. 좀 더 괜찮으면 VDSL이고 말이다. 국내와 같은 광통신은 아직 제대로 활성화되지 않은듯 싶다. 많은 지역에서는 여전히 전화선을 이용한 모뎀으로 인터넷을 즐기고 있으니 말이다). 그러니 일단 영화든 드라마든 보고싶을 때 제대로 못보고 다운로드가 끝난 뒤에 볼 수 있다는 불편함이 있는데 아마존 VOD는 일단 보고싶을 때 스트리밍 서비스로 직접 볼 수 있으니 그 부분이 확연히 다르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아마존은 약 4만여개의 영화 및 TV 프로그램을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현재는 윈도에서만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아마존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PC가 아닌 직접 TV와 연결해서 서비스를 할려고 준비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아마존은 소니의 Bravia HDTV에서 서비스를 하기 위해 소니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물론 Bravia HDTV에서 아마존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300달러정도 되는 아마존 인터넷 링크를 같이 구입해야 하지만 말이다.

아마존의 디지탈 TV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계획은 집안에서 가장 중요한 안방과 거실을 장악하기 위함이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이미 MS는 미디어센터로 발을 들여놨고 애플 역시 애플TV를 통해서 안방과 거실 장악을 시도하고 있다. 넷픽스와 티보 역시 이 분야에 뛰어들고 있어서 아마존은 이들 서비스와 한판 씨름을 해야할 것이다. 얼마나 승산이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이런 서비스가 많을수록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으니 괜찮을 듯 싶다. 경쟁을 통한 질적 향상 및 가격 하락도 생각해볼 수 있고 말이다.

아마존도 일반 쇼핑몰에서 벗어나서 점점 멀티미디어 쇼핑 플랫폼으로 체질개선을 하고 있는거 같다. 기존에 그저 물건을 팔아 배송하는 역할에서 점점 서비스 제공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과연 우리나라의 인터파크나 G마켓이 아마존과 같은 체질개선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케이블TV와 적당한 교류를 통해서 On/Offline 뿐만 아니라 방송도 같이 하는 복합쇼핑몰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 관련 뉴스 *
Amazon To Debut Streaming Movie/TV Service Today (TechCrunch)
Amazon Plans an Online Store for Movies and TV Shows (NY Times)

* 관련 글 *
2008/05/26 - [IT Story/IT 이슈] - 애플, 홈컴퓨팅을 통해 안방 장악을 노리나..
2008/06/28 - [IT Story/웹 2.0 및 서비스] - 구글, 이제는 TV까지 접수하려 하나...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