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재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IT topics 2008. 1. 9. 11:12
    반응형
    TIOBE Software라는 곳에서 매월마다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를 얻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통계를 내놓는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프로그래밍의 동향이 어떤지 알 수 있는 괜찮은 자료인듯 싶다.

    TIOBE Programming Community Index for January 2008

    구글와 MSN, 야후, YouTube 등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계를 내었다고 한다. 아무래도 국내 자료가 아닌 해외 자료인 만큼 현재 해외에서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가 인기를 끌고 있는지 알 수 있을 듯 하다. 해외 취업을 할 때도 꽤나 도움이 될 듯 하다.

    lang_t

    현재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언어는 자바다. 전년 대비 1.69%가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웹2.0이 전세계 IT를 이끌면서 자바 역시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JSP는 PHP, ASP 등의 다른 웹 스크립트 언어보다 보안이 뛰어나서 많은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이기도 하다. 다만 자바 스크립트는 한단계 하락을 했다. 내부적인 문제가 여전히 많는 상태이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다음에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영원한 고전이자 표준인 C언어다. 전년 대비 1.89%가 더 떨어졌지만 자바에 이어 2등을 달리고 있다. 임베디드 분야에서나 서버 프로그래밍, 시스템 프로그래밍에서는 아직까지 C언어가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C언어의 강세는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듯 하다.

    재밌는 것은 작년에 3등이었던 C++이 5등으로 주저앉았고 그 자리에 비주얼 베이직(혹은 일반 베이직)과 PHP가 올라간 것이다. 이는 윈도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점점 Visual C++(VC++)의 역할이 줄어들고 있다는 얘기도 된다. MFC, Win32 API 등으로 대표되는 MS의 윈도 프로그래밍이 파워빌더나 델파이 등의 서드파티 툴에 의해서 그 힘을 잃어가고 있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그 자리에 비주얼 베이직(VB)이 올라섰다. Visual Studio(VS)의 버전이 올라가고 .NET 프레임워크 환경하에서 VB의 기능이 강화되고 더 사용하기 쉬워져서 VC++ 사용자들이 많이 VB로 옮겨가는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낳게 한다. 웹 스크립트 언어의 강자인 PHP 역시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언어다. 해외 많은 웹사이트들이 PHP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다는 사실이 그것을 증명한다.

    눈에 띄는 것은 파이썬의 약진이다. 인터프린터 언어인 파이썬이 데스크탑 프로그램에서 웹 프로그램까지 그 세력을 넓히고 있는 상황에서 그 버전이 올라감으로 기능 역시 강력해지고 있다. 기능이 다양해지고 더 빨라짐으로 퍼포먼스 측면에서도 상당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이썬의 약진과 동시에 펄 언어는 조금씩 내려오고 있는 추세다. 펄에서 파이썬으로 옮기는 사용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얘기를 들은바 있다.

    C#은 아무래도 자바와 많이 중첩되고 자바의 강세가 두드러지면서 약세로 돌아서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게다가 ASP.NET이나 VB.NET이 점점 힘을 얻어가는 상황에서 윈도 프로그래밍의 축이 VC++과 C#을 지나 VB로 넘어가는게 아닌가 하는 나 나름대로의 추측을 해본다.

    델파이의 선전이 눈에 띈다. 윈도 프로그래밍이 VC++이나 C# 등에서 점점 파워빌더, 델파이와 같은 서드파티 툴로 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더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는 편리한 툴을 제공하기 때문에 윈도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는 이상에는 무거운 VS를 사용할 이유가 없다는 판단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그런데 파워빌더는 아예 순위에도 없는게 아쉽다.

    오라클 때문인지 PL/SQL도 순위에 들어있다. 코볼도 여전히 많이 사용하는 언어다(참 오래도 간다). 파스칼과 로고도 눈에 띈다. 다 1970년대에 만들어진 언어들인데 계속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거 같다. 각기 사용하는 분야가 확실히 정해져서 그런것인지도 모르겠다.

    Lua라는 언어는 나도 처음 들어보는 언어다. 하기사 전세계적으로 수백가지의 언어가 필요에 의해서 생겨나고 없어지는 것이 반복되다보니 특정 분야나 목적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인기를 끄는 경우가 종종 있는거 같다.

    여하튼간에 자바, C, VB, PHP, C++, 파이썬 등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언어임에는 틀림이 없다.

    * 관련글 *
    2007/04/26 - [IT Story/IT 이슈] - 윈도 프로그래밍에 대한 생각
    2007/07/26 - [IT Story/칼럼] - 자바와 C언어, 어떤 것을 선택해야?
    2007/08/03 - [IT Story/IT 이슈] - PHP4 라인의 종말
    2008/01/08 - [개인] - 올해 개인적으로 꼭 공부해보고 싶은 것들...
    2007/01/09 - [IT Story/IT 이슈] - D언어라..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