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검색결과 조작의혹이 이제는 주류언론에까지 이슈화가 되는 모양이다. 오늘 인터넷 신문을 보는데 다음의 기사를 발견했다.

네이버가 블로그 검색 조작? (한국일보)

기사에는 태터툴즈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 및 티스토리, 이글루스와 같은 전문 블로그 서비스를 통한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들이 네이버의 검색결과에서 사라지고 있고 그 빈자리를 네이버 블로그가 채우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전문 블로그에서 배낀 스팸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고 원작자의 글들이 뒤로 밀리거나 아예 검색이 안되고 있는 황당한 일까지 벌어지고 있어서 네이버의 신뢰도가 급격히 추락하고 있으며 올블로그 등의 메타 사이트를 중심으로 네이버를 성토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기사에서는 네이버가 자체 블로그를 키우기위해 검색 결과를 조작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고 한다. 그도 그럴것이 이글루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태터툴즈(택스트큐브) 등의 비 네이버 블로그에서 최신 고급 정보들이 빠르게 올라오고 있고 네이버 검색결과 상단에 자주 노출이 되어 네이버 블로그를 위협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네이버측은 절대로 그것은 아니라고 부인하고 있다. 네이버의 복사문서판독시스템은 내부 컨텐츠를 우대할려고 만든 것이 아니라 검색 결과를 좋게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며 현재 나타난 스팸이 노출되는 문제점은 시스템이 아직까지 완벽하지 않아서 나온 문제점이  계속 개선해 문제의 소지를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나도 최근에 내 블로그의 글이 네이버의 어떤 블로그에 무단 복제된 경우를 당했던지라 쉽게 볼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지금도 검색하면 네이버에는 아직까지 스팸 블로그가 먼저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그 스팸 블로그에서 내 글은 지워졌지만 네이버 DB에는 아직 남아있는 것이다. 그리고 복사문서판독시스템의 여부를 떠나서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적어도 1~3페이지까지는 모두 네이버 블로그로 채워져서 검색되는 현재의 문제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궁금하다. 예전에도 썼지만 네이버에서 과연 웹크롤링은 제대로 하고 있는건가 싶다. 내 블로그도 분명 네이버에 등록된 블로그고 같은 키워드로 검색을 해봐도 네이버 블로그들만 검색되고 내 블로그의 글은 3페이지 이후에나 1~2개정도 검색되는 현실이다. 게다가 네이버 블로그의 내용들을 보면 대부분 중복이고 펌글이다. 즉, 원작자는 하나지만 그 글을 네이버의 펌 시스템을 이용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고 그것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고있는 것이다.

어떤 검색 엔진이던간에 사용자가 검색엔진을 통해서 뭔가를 찾을 때는 검색 후 첫번째 화면에 나오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접속할 확률이 가장 높다. 그래서 미국의 경우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배치시키기 위해 SEO(검색엔진 최적화) 기법을 도입하면서, 비싼 돈을 들여 컨설팅을 받아가면서 웹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그러한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것들은 죄다 네이버 블로그들 뿐이니 당연히 그런 의심이 안들겠는가. 네이버는 스스로 의혹을 만들고 있으며 해결할 의지도 안보이고 있다. 네이버를 제외한 나머지 검색 엔진들(엠파스, 다음, 야후 등)은 모두 열린 검색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즉, 네이버 뿐만 아니라 다른 검색엔진 결과도 함께 참조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게봐도 네이버는 자사 컨텐츠 우선주의를 두는거 같다. 아무리 부정해도 말이다.

네이버에서 밝혔듯 복사문서판독시스템이 제대로 도입이 되고 시스템 안정화가 이루어진다면 네이버에서의 타 블로그에서 펌해온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것은 최대한 막을 수 있을지는 모른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 검색하는 그 알고리즘을 바꾸지 않으면 아마도 계속해서 욕을 먹을 것이다. 네이버에도 수많은 좋은 블로그들이 많지만 최근 블로고스피어의 규모적 성장으로 인해 다른 블로그 서비스들(티스토리, 이글루스, 태터툴즈, 워드프레스 등)에도 네이버 블로그 못지않은 훌륭한 블로그들이 많기 때문에 검색 빈도 및 우선순위를 같이 둬서 검색해야 할 것이다. 현재로서는 대한민국 No.1 포탈사이트라는 지위를 이용한 자사 컨텐츠 보호로밖에 안비쳐지기 때문이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