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중국발 황사만 고민하면 되었던 시기가 있었다. 무슨 얘긴가 하면 봄에 4월부터 시작하는 황사 시즌에만 조심하면 그런대로 대한민국 안에서는 그렇게 숨쉬는 것이 나쁘지 않았다는 얘기다. 뭐 황사의 존재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해악에 가까운 존재이기는 하지만 지금까지는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였다. 그런데 요즘은 황사만 고민하면 되는 시대가 아니라 미세먼지까지 고민해야 하는 시대다. 미세먼지도 모잘라 초미세먼지까지 걱정해야 하는 시대다. 정말 안심하고 숨쉬기 힘든 대한민국이 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시기에 집에서 요즘들어 가장 많이 설치하는 것이 다름아닌 공기청정기다. 집안의 공기에 떠다니는 여러 미세먼지나 안좋은 물질들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공기청정기는 에어컨에 함께 있던지 아니면 별도의 디바이스로 구매해서 사용하곤 한다. 그런데 일단 비싸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는 구지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지 않고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만으로도 집 안의 공기를 쾌적하게 만들 수 있다. 물론 집 밖의 공기가 최악이면 의미도 없겠지만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재미난 제품을 하나 소개할까 한다. 공기측정기인 어웨어에서 나온 민트라는 제품이다. 공기청정기가 아니다. 공기측정기다. 대기의 공기의 질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그 정보를 보고 환기를 시킬 것인지 다른 방법을 취할 것인지를 고민하면 되는 것이다.


Unboxing




어웨어 민트는 위와 같이 구성품이 단촐하다. USB 케이블을 통해 충전할 수 있다.


Design




위의 사진에서 보듯 민트의 디자인은 정말 단순하다. 단순하지만 말끔한 디자인으로 어디에서든 잘 어우러지게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동작을 시켜봤다. 4개의 LED가 보이며 어웨어 스코어가 보인다. 4개의 LED는 온도, 습도, 화학물질, 초미세먼지의 분포를 뜻하는데 LED가 적게 보이면 그만큼 상태가 좋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웨어 스코어는 이 4가지의 상태를 종합하여 점수를 매긴 것으로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높을 수록 공기의 질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 경우에는 민트를 부엌에 설치했다. 부엌은 요리를 하기 때문에 집안에서 어쩌면 가장 공기의 질이 왔다갔다 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부엌을 통해 거실의 공기의 질을 함께 측정하려고 하는 것이다. 일단 어웨어 스코어가 91이 나와서 무척이나 좋은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와이프가 아침에 음식을 하면 화학물질 상태값이 올라가서 어웨어 스코어가 70대로 떨어지곤 한다.


Awair App을 통한 공기 분석


민트를 포함한 어웨어 제품들의 특징은 측정한 공기의 질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해준다는 것이다. 보통은 제품 자체에서 표시해주는 것으로 끝나곤 하는데 어웨어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여러가지 정보들을 종합해서 보여줌으로 대응 방법을 손쉽게 만들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위의 그림은 현재의 상태를 어웨어 앱을 통해 보여주는 것과 알람을 통해 변화가 생겼을 때 알려주는 기능을 표현한 것이다. 민트의 4개의 LED가 온도, 습도, 화학물질, 초미세먼제를 보여주는데 어웨어 앱도 그 순서대로 보여준다. 각 항목 당 5개의 LED를 통해 상태를 보여주는데 민트 역시 동일하다. 그리고 이것을 종합하여 어웨어 스코어를 표시해준다. 알람은 각 항목에 변화가 있을 경우, 그리고 어웨어 스코어에 큰 변동이 있을 경우에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을 한다.



위의 화면은 어웨어 앱에서 트랜드를 눌렀을 때의 화면인데 온도, 습도, 화학물질, 초미세먼지에 대한 트랜드를 각기 표시한 것이다. 트랜드라고 하지만 간단히 얘기하면 시간 별 변화 추이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 내 집 안의 공기의 질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팁을 누르면 현재 어웨어 스코어에 맞는 공기 질 대응 방법을 추천해준다.


이렇게 간단하게 어웨어 민트에 대해서 살펴봤다. 어웨어 민트는 다른 공기청정기와 달리 공기측정기로 대기의 질을 측정하고 분석해 사용자에게 정보를 알려주는 단말기다. 민트 자체에는 필터링 기능은 없다. 하지만 전달해주는 정보를 기준으로 내가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할지 결정하는데에는 큰 도움을 준다. 문을 열어 환기를 시킨다던지 하는 등으로 말이다. 그리고 일반 공기청정기에도 공기 측정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주는 정보는 단순한데 비해 위에서 보면 알 수 있듯 어웨어 앱을 통해 세밀한 공기의 상태를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 어웨어 민트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듯 싶다.


자세한 내용은 어웨어 홈페이지를 통해서 정보를 얻기 바란다. 가격도 말이다.

URL : https://kr.getawair.com/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