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를 받은 카카오 중심의 한국카카오은행이나 KT 중심의 케이뱅크(K뱅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본 인가가 얼마남지 않은 상태인데다가 주전산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를 어떤 것으로 하느냐 하는 뉴스도 나왔고 말이지. 혁신이냐 안정이냐 하는 얘기도 나왔던거 같다. 실제로 국내 최초의 인터넷 전문은행이 탄생되기까지 얼마남지 않은 듯 싶다. 아직 여러 법률적인 문제로 완전한 인터넷 전문은행이 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미지수라는 의견도 있지만 어찌되었던 금융권 중심이 아닌 일반 IT 기업이 중심이 된 인터넷 전문은행이 곧 우리 앞에 드러날 것은 자명한 사실임은 분명하다. 이런 시기에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을 한권 소개하려고 한다.



신무경 저자가 지은 인터넷 전문은행이라는 책이다. 미래의 창에서 출간한 책인데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통계 데이터를 보여주며 논리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신무경 저자는 현재 동아일보 기자로서 금융권 전문 기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많은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을 취재하면서 얻은 전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현재의 IT 트랜드에 접목하여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해서 좀 더 전문적이지만 쉽게 이책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을 보면 실제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풀어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만큼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이 나가야 할 방향을 집어주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냥 생각만으로 소설을 쓰고 주장만 하는 것이 아닌 얘기하고자 하는 주장에 대한 뒷받침을 명확한 통계 자료를 통해서 제시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신빙성이 있는 자료를 기반으로 내용을 전개했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하면서도 명확하게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책을 읽으면서 정확한 지식을 가져가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특히 중간에 보면 모바일 전문은행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 카카오나 KT와 같은 IT 기업이 아닌 기존 금융권을 중심으로 현재의 모바일뱅킹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진행하려는 모바일 전문은행과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한 이야기는 읽어보면 왜 이렇게 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상당한 인사이트가 있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국내 뿐만이 아니라 이미 인터넷 전문은행을 운영하고 있는 미국, 일본, 유럽의 이야기를 예시로 든 부분도 읽으면 상당히 도움이 된다.


금융권 전문 기자답게 이 책의 추천사를 쓴 사람들도 쟁쟁하다. 은행장, 카드사 대표, 캐피탈 대표 등 각 금융권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이 책의 추천사를 써줬다. 그만큼 기대가 된다는 얘기일 것이다.


나도 이 블로그에서 여러 포스팅을 통해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해서 정리를 했었다. 기고도 여러번 했고 말이지. 하지만 내가 쓰는 내용들은 대부분 언론을 통해서 얻은 내용이 대부분이다. 내가 이쪽의 전문도 아닌데다가 또한 기자도 아니고 은행권의 정책입안자들을 잘 아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정보의 폭에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런 상황에서 이 책을 읽으니 내 폭이 얼마나 좁았는가를 깨닫게 되었다.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희망한다.


* 미래의 창으로부터 리뷰용 책을 증정받아서 읽고 포스팅을 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하려고 노력하는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