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나 다른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서 HD급 인터넷 동영상을 볼 때 문제는 3G 망 상태가 괜찮을 때는 버퍼링으로 인해 조금씩 지연되어도 그런대로 봐줄만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자주 버퍼링이 일어나서 보기가 어려울 정도라는 것이다. 뭐 인내력을 갖고 본다면 즐길 수 있겠지만 성질이 급한 사람은 자주 일어나는 버퍼링 때문에 스마트폰을 집어던질지도 모를 일이다. WiFi가 잡히는 지역이라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사람을 기다릴 때 동영상을 감상하려다가 오히려 자기가 스스로 열폭하는 경우도 있다. 왜? 답답해서.

오늘은 3G에서의 이런 답답함을 LTE에서는 어느정도 해결해줄 수 있을지를 한번 살펴볼까 한다. 기본적으로 LTE의 속도가 3G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다는 것은 알고 있고 또 갤럭시 S2 LTE의 단말기 자체 성능도 현재까지 나온 스마트폰들 중에서 최상급에 속하기 때문에 빠른 통신망에 붙힌 고성능 스마트폰으로 쾌적한 HD급 동영상을 한번 감상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적어도 답답해서 죽겠다는 것은 없어질 듯 싶으니 말이다.

일단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HD급 동영상부터 좀 봐주자. 유튜브는 720p, 1080p의 HD급 동영상도 같이 제공하기 때문에 아주 깔끔한 영상으로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참고로 장소는 사당역에 있는 커피빈이다. 여기는 WiFi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순수 LTE망으로 연결해서 테스트를 해봤다. 시간은 저녁 7시반. 퇴근시간대임을 감안하면 꽤 괜찮은 결과를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위의 동영상을 보자. 갤럭시 S2 LTE로 재생하는 모습을 찍은 것인데 밖에서 찍은 것이라 그렇게 잘나오지는 않았다. 그래도 끊김없이 깔끔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질도 깔끔하게 잘 나온다. 이번에 공개된 소녀시대의 뮤직비디오인데 말이지.

또 다른 동영상으로 재생을 해봤다. 이번에도 소녀시대며 좀 오래된 노래인 Gee의 뮤직비디오를 HQ로 재생해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ee 뮤직비디오도 쾌적하게 잘 나온다. 친구를 기다리며 소녀시대의 이쁜 애들을 감상하고 있으면 시간은 잘 갈 듯 싶다. ^^;

뭐 유튜브 뿐만이 아니다. 갤럭시 S2 LTE는 Hoppin 서비스도 그런대로 잘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Hoppin 서비스는 HD급 동영상은 아직까지 WiFi가 연결되어있지 않으면 다운로드가 아닌 바로보기는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일단 일반 화질로 테스트를 해봤다. 장소는 광화문광장, 시간은 대략 5시반 정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 화질이기는 하지만 끊김없이 잘 보인다. 밖에서 저정도로 보이면 즐기는데 전혀 문제는 안될 듯 싶다. 광화문광장에서 저러고 있으니 참 보기가 그렇지만 말이지. 어찌되었던 쾌적하게 잘 재생되는 것을 확인했으면 그걸로 족하다능 -.-;

자.. 이제는 HD급 멀티미디어 동영상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오는 듯 싶다. 다운로드 받은 1080p급 HD 동영상도 재생하다가 끊기는 경우가 예전에는 종종 있었는데 적어도 이 녀석은 그런 경우는 아직까지는 없었다(Hoppin에서 1080p 화질의 놀러와를 다운로드 받아서 재생했는데 문제없이 끊김없이 잘 재생이 되었다). 이제 버스 안에서, 혹은 전철 안에서 이동하면서 이런 동영상을 즐기던지 WiFi가 지원되지 않는 카페나 야외에서도 이제는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된 듯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