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3D TV를 사게 되면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이 바로 3D 컨텐츠들이다. 작년에 그렇게 많이 3D TV가 나오기는 했지만 그만큼의 3D 영상들은 많이 보급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2D 영상을 3D로 변환해서 보는 것도 어떻게 보면 한계가 있어보이고 3D 블루레이나 DVD도 양도 많지 않을 뿐더러 비싸기까지 하니 막상 3D TV 기능이 있는 스마트 TV나 모니터(TA950과 같은)가 있어도 그냥 고가의 기능 좋은 제품 정도로 취급당하지 그 이상의 가치는 못내는 것이 현실인 듯 싶다.

하지만 그냥 이대로 물러서기에는 아깝다는 생각도 든다. 그래서 오늘은 손쉽게 인터넷을 활용하여 3D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좀 찾아볼까 한다. 바로 구글의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최근 구글은 유튜브를 통해서 3D 영상을 업로드 및 재생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 부분을 잘 활용하면 손쉽게 3D 영상을 접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럼 처음부터 차근차근 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튜브에 접속한다. 내 경우에는 설정이 전세계, 언어는 영어로 되어있다. 이유인즉, 제한적 실명제 때문인데 동영상 업로드를 위해서는 국내계정으로는 안되고 해외 계정을 사용해야만 했다. 그래서 설정을 그렇게 한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인터넷 실명제에 대해서 아주 반대는 경우는 아닌데(악플에 고생한 경험이 있는 경우 실명제를 어느정도 찬성하는 쪽으로 돌아서게 되는 듯 하다 -.-) 이런 경우에는 좀 짜증이 나는 상황인 듯 싶다. 여하튼간에 유튜브에 접속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을 할 때 'yt3d'로 검색을 한다. 3D 컨텐츠를 찾아주는 키워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D로 업로드 된 영상들이 쭉 나온다.

좀 자세히 살펴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분이 HD, 3D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HD 영상과 3D를 동시에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들 중 아무거나 하나 선택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영상이 나오는데 3D 영상으로 나온다. 위의 화면을 딱 봐도 알 수 있듯 화면이 좌우로 나눠서 나오는데 소스가 저렇게 좌우로 나눠서 보여지는 3D 영상이라는 얘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내 모니터와 설정을 맞춰야 할 것이다. 유튜브 동영상 네비게이션 부분에 있는 3D 버튼을 눌러본다. 그러면 방식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내 경우에는 Full width를 선택하고 그 후에 Other options...를 선택했다. Full width를 선택하면 원래의 영상 크기로 나온다. 그리고 Ohter options..를 선택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의 모니터와 맞는 설명을 고를 수 있다. 3D TV or Monitor에 보면 Side by side가 있는데 그것을 선택하면 된다. 한글 유튜브 버전에서는 아마도 '나란히'라고 되어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이왕이면 좀 깔끔한 동영상 시청을 위해 1080p를 선택해보자. 인터넷 속도가 제대로 안나온다면 720p를 선택해도 되겠지만 이왕이면 1080p로 감상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3D 영상을 보기 위한 설정은 다 끝난 것이다. 그런데 저렇게 작은 화면으로 보면 그닥 의미가 없을 듯 싶다. 1080p로 맞춰놓기까지 했으니 전체화면으로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좌우로 소스가 나뉘어져서 보여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치 3D 블루레이나 DVD 안에 있는 영상을 보듯 말이다.

그렇다면 이 상황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뭘까? 스피드? 바로 3D 변환 버튼이 되시겠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모컨에 있는 3D 버튼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입체영상 선택에서 가운데 것인 양쪽 소스 분리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우리가 원하는 3D 영상이 만들어졌다.

이제 영상을 감상하자. 어떻게 바로 3D 안경을 통해서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D 안경 건너로 보이는 저 또렷하고 선명한 3D 화면을 보면 그냥 3D용 DVD나 블루레이를 구입하지 않고도 나름대로 손쉽게 유튜브를 통해서 3D 영상을 즐길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유튜브를 통해서 손쉽게 3D 영상을 보는 법을 살펴봤다. 유튜브 검색을 통해서 원하는 3D 영상을 찾아서 이렇게 풀 스크린으로 3D 영상을 감상한다면 TA950의 가치가 단순히 비싼, 그리고 스마트TV 기능이 있는 모니터가 아닌 그 이상의 가치를 갖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서 이렇게 3D 컨텐츠를 즐기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는 일이기도 하고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 이미지

스마트 학주니

학주니의 시선으로 본 IT 이슈와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Favicon of http://minimonk.tistory.com BlogIcon 구차니 2011.05.08 2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유튜브에서 3d를 지원하는건 알았는데
    저런식으로 TV에서 바꾸어서 보여주는거군요!

    음.. 그러면 3d 컨텐츠들은 전부 저런식으로 가로로 2개나 세로로 2개 영상이 들어있는거고
    TV에서 인터레이스 방식으로 뿌려주는건가요?

    • Favicon of http://poem23.com/author/%ED%95%99%EC%A3%BC%EB%8B%88 BlogIcon 학주니 2011.05.09 05: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3D 형식이 저렇게 나오니까요.
      소스를 저렇게 만들어서 제공해주니까 모니터나 TV를 통해서 3D로 보여주는게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