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mail, 구글 기어스로 인해 오프라인에서도 고고싱~
    IT topics 2009. 1. 29. 09:02
    반응형

    구글의 인기 메일 서비스인 Gmail의 매력포인트는 무엇일까? 그동안 Gmail은 6GB 이상의 큰 용량, 구글의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뛰어난 검색력, 깔끔한 디자인, POP3, IMAP 등의 지원 등 정말로 매력적인 기능들을 앞세워 메일 서비스들 중에서 매우 급성장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이런 매력적인 Gmail의 가장 큰 단점은?

    다름아닌 인터넷이 끊어졌을때, 즉 오프라인일때는 무용지물이라는 것이다. 온라인일 때에는 그렇게 막강한 메일 서비스가 인터넷만 끊어지면 무용지물이 되어버리는 서비스가 되어버리니 Gmail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것은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된다. 아웃룩이나 썬더버드 등의 메일 클라이언트로 Gmail에서 메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보는 경우에는 PC에 메일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그동안에 저장된 메일은 볼 수 있지만 웹브라우저를 통해서만 메일을 확인하는 경우에는 오프라인일 때는 이도저도 못하는 상황이 된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얘기는 과거의 이야기가 되었다. 이제부터 Gmail은 오프라인에서도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메일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새로운 메일은 확인할 수 없지만 적어도 과거의 메일은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바로 구글 기어스(Google Gears)를 통해서 오프라인일때도 온라인일때처럼 처리할 수 있도록 Gmail에 적용된 것이다. 구글 기어스는 인터넷 서비스가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일때도 온라인으로 연결된 것처럼 환경을 조성해주는 구글의 어플리케이션으로 구글은 구글독스에 구글 기어스를 적용하여 오프라인에서도 구글독스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즉, 구글은 구글 기어스를 구글독스와 구글리더에 이어 Gmail에 적용함으로서 구글웨어들은 온/오프라인 상관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만들려고 하고 있는거 같다. 구글 캘린더에까지 적용한다면 구글앱스 기본엔진에 모두 구글 기어스가 적용되는 것으로 꼭 MS 오피스처럼 구글오피스를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게 만들려고 하는거 같다.

    구글이 Gmail에 구글 기어스를 적용한 이유로 TechCrunch는 안드로이드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구글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적용된 스마트폰에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메일을 확인할려고 할 때 구글 기어스가 적용된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Gmail에 접속하여(물론 오프라인으로) 메일을 볼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구글의 모든 서비스는 모바일이나 데스크탑용이나 모두 같은 솔루션을 이용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때문에 구글 기어스를 적용했다 하더라도 데스크탑에서도 그대로 적용받을 수 있으며 이것은 노트북을 이용하여 무선인터넷이 안되는 상황에서 Gmail을 사용할 때도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얘기가 된다.

    구글은 웹브라우저 하나만으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려고 하고 있다. Gmail의 구글 기어스 적용은 오프라인일때도 웹브라우저로 Gmail에 접속할 수 있으며 얼마든지 메일을 볼 수 있으며 송수신 역시 오프라인일때 일단 보내놓고 온라인으로 될 때 일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구글독스의 구글 기어스 적용도 마찬가지 의미를 지닌다. 그리고 구글은 크롬이라는 웹브라우저를 만들어서 배포까지 하고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구글은 웹브라우저 하나만 있으면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것이며 적어도 구글웨어는 그렇게 하겠다는 것을 보여주는게 아닐까. 구글에게 있어서 웹브라우저가 곧 윈도(혹은 리눅스, 맥 OS X)가 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는게 아닐까.


    Technorati 태그: , , , , , , , , ,

    Powered by ScribeFire.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