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엔써미 블로거 간담회 후기
    IT topics 2008. 11. 21. 18:48
    반응형
    19일(수요일)에 토즈에서 있었던 엔써미 블로거 간담회에 다녀왔다. 참고로 엔써미는 동영상 검색엔진으로 전세계에 퍼져있는 동영상을 검색해주는 서비스다. 그런데 일반 동영상 검색과는 달리 클러스터링 방식을 취해서 동일한, 혹은 비슷한 동영상을 묶어서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색다른 서비스다. 여러 블로거 모임때 알게된 꼬날님이 이쪽으로 옮기셨다는 얘기를 듣고 어떤 서비스인가 궁금한 터에 이렇게 블로거 간담회를 한다기에 갔다오게 되었다.

    7시반부터 시작하기로 되어있었지만 김길현 대표이사의 발표가 길어질 것이라는 꼬날님의 얘기로 조금 일찍(그래봤자 10분 -.-) 행사는 시작되었다. 그리고 역시나 김길현 대표의 발표는 8시를 넘겨서 끝났다.

    엔써미 블로거 간담회 1
    열심히 발표중인 엔써미의 김길현 대표이사

    엔써미 블로거 간담회 2

    엔써미 블로거 간담회 3

    엔써미 블로거 간담회 4

    엔써미 블로거 간담회 5

    블로거 간담회를 통해서 보여준 엔써미의 기술이나 비전은 놀라왔다. 네이버나 다음 등의 국내 포탈서비스 뿐만 아니라 구글과 같은 해외 검색엔진의 동영상 검색에 비해서 속도나 표현력은 확실히 앞서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나 중복되는 동영상을 묶어서 보여주는 부분은 다른 동영상 검색엔진에서는 할 수 없는 엔써미만의 특화된 기술이라 보여진다. 수집된 동영상 정보를 클러스터링하여 세부적으로 분류하고 분석하여 같은 동영상, 혹은 클리핑된(일부만 잘려진, 하이라이트 부분만 만든) 동영상까지 분류해서 묶어주는 기술은 적어도 내가 여지껏 본 동영상 검색엔진 기술 중에서는 가장 높게 쳐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자세한 기술적인 부분은 모르겠으나 엔써미의 김길현 대표이사는 그 전에는 음성 인식 및 분류 쪽 솔루션을 6년간 해왔다고 한다. 아마도 엔써미의 저런 클러스터링 분석 기술에는 음성 인식 및 분류 때 사용한 기술 중 상당부분이 들어가 있을 것이라 본다. 영상을 분석해서 그것이 같은 소스에서 나왔다고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의 원천은 그 전에 해왔던 솔루션에서 얻은 기술적 지식이 아닐련지. 관련 특허도 많이 내놓은 듯 싶다.

    하지만 요즘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 웹2.0 서비스 및 회사들이 하나씩 문을 닫아가고 있는 시기에 이제 막 아직 클로즈 베타 상태인 엔써미의 수익모델은 어떤것일까? 간담회에서 들려준 이야기로는 일단 동영상 광고 부분이다. 엔써미가 동영상 광고를 직접 집행하는 것은 아니고 광고를 할 수 있도록 플랫폼화 시키겠다는 얘기를 한 것 같았다. 또 엔써미의 검색엔진을 바탕으로 동영상 유통 추적 솔루션을 각 저작권 기업이나 유통 기업에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도 수익모델로 생각하고 있는 듯 하다. 사진은 못찍었지만 AdView라는 조만간 런칭될 서비스가 그런 모델인 듯 싶다. 아는 분의 얘기로는 투자는 이미 많이 받아뒀지만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는 좀 더 생각해봐야 할 것이라고 하는데 그 부분에 있어서 나 역시 동감한다. 웹2.0 서비스들이 대부분 온라인 광고로 수익을 충당하는 구조로 되어있어서 요즘과 같은 불경기때에는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는데 엔써미는 그런 전철을 안밟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간담회가 끝나고 뒷풀이가 있어서 잠시 참석했다. 참석한 블로거들 중에 많은 분들은 알고 지내는 분들이었다. 아무래도 이런저런 오프모임에 얼굴을 내밀다보니 이래저래 알게된 블로거들이 많은 듯 싶다. 뭐 이런 기회로 모르는 블로거들과 안면트고 지내는 것도 괜찮은 듯 싶고 말이다. 많은 얘기를 나누고 싶었지만 먼저 자리를 뜰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아쉽기만 한 자리였다.

    엔써미를 많이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일단 다른 동영상 검색엔진에 비해 진일보한 검색엔진임은 틀림없다. 같은 동영상을 묶어주는 기술은 사람들로 하여금 페이지뷰의 낭비를 줄일 수 있고 정확도를 높힐 수 있기에 끌리는 기술임은 틀림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간담회때 엔써미측에서 밝혔듯 아직 개선할 여지는 많아보인다. 정확성 역시 더 개선해야 할 부분이라고 스스로 밝히고 있다. 물론 검색엔진에서 100% 정확성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계속 노력해서 동영상 검색엔진 분야에서 처음에 엔써미가 잡았던 목표인 Beyond the Google(구글을 넘어)을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ps) 엔써미 회사가 울 회사 근처라고 한다. 나중에 놀러가서 밥이나 사달라고 해야겠다. ㅋㅋ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