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팟과 iTunes로 팟캐스트를 통한 영어공부를 좀 효과적으로 해보자
    Mobile topics 2008. 10. 10. 19:23
    반응형
    최근에 아이팟 터치를 중고로 구매했다. 구매가격은 29만원. 아이팟 터치 2세대가 나온 지금 1세대를 29만원에 그것도 중고로 구매했다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조금만 더 기다리지 하는 안타까움을 보냈지만 2세대가 37만원에 거래되고 있음을 볼 때 비록 8만원 차이지만 1세대와 2세대에 큰 차이가 없음을 알고는 얼추 1년정도는 아이팟 터치 1세대와 함께 보내기로 했다.

    아이팟 터치로 인해 쓰게되는 프로그램이 있으니 다름아닌 iTunes다. 현재 8.0.1 버전까지 나온 상태며 음악이나 동영상, 사진 등을 집어넣을 때 꼭 필요로 하는 필수 프로그램이다. 이게 맥에서는 잘 돌아갈지 몰라도 윈도에서는 좀 무겁고 음악관리의 경우 ID3 태그를 이용하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음악들은 다시 태그를 재정리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다. 윈도 비스타의 경우 한꺼번에 태그를 바꿀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그나마 편하게 관리할 수 있었는데 그래도 귀찮음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방법이 없으니(iTunes 대용으로 쓸만한 프로그램은 많다고 하던데 난 찾기가 귀찮아서 그냥 iTunes을 쓴다) 그냥 귀찮더라도 iTunes로 가야만 할 듯 싶다.

    하지만 iTunes를 사용하면서 칭찬할만한 구석이 있으니 다름아닌 팟캐스트 관리다. 아이팟 터치를 구입하면서 다시 시작하게 된 것이 외국계 팟캐스트 구독이다. 영어공부도 할 겸 견문도 넓힐 겸 아이팟 터치에 CNet과 ABC 뉴스의 팟캐스트를 구독하기 시작했다.

    기존의 MP3P에 팟캐스트를 구독해서 들을려면 PC에 MP3를 받아서 다시 MP3P에 복사해서 듣고 다녀야 했다. 다 들었을 때는 자동으로 지워지는게 아니라 수동으로 지워야 했고 또 어떤 팟캐스트를 다 들었는지 스스로 관리를 해야만 했다. 하지만 iTunes의 경우 새로운 팟캐스트가 등록되면 알아서 다운받아주고 USB로 아이팟 터치(아이팟 시리즈들이 다 된다)에 연결되어 있으면 동기화를 통해서 다 들었던 팟캐스트는 지워주고 새로운 팟캐스트를 전송해준다. 그래서 늘 신선한 팟캐스트가 아이팟 터치에 남아있게 되는 것이다. 내가 따로 관리를 안해줘도 알아서 관리해주니 넘 편하다.


    아이팟 터치를 연결한 상태에서 iTunes를 실행하고 Podcast를 선택해서 동기화를 실행한 장면이다. 새로운 팟캐스트가 있는 경우에는 STORE에 다운로드가 된다.


    다운로드 되는 팟캐스트를 확인해볼 수 있다. 여러 개를 한꺼번에 다운로드 할 수도 있다.  다운로드가 다 되면 장비의 내 Podcast를 선택한다.

    내 경우에는 모든 팟캐스트를 동기화하도록 했다. 이미 재생한 팟캐스트를 동기화할 필요는 없어서 모든 재생하지 않은 에피소드를 동기화하도록 했고 적용을 눌렀다.


    그러면 내 아이팟 터치에 동기화가 된다. 이때 이미 들었던 팟캐스트는 지워진다. PC에 다운로드 받았던 팟캐스트도 같이 지워진다. 즉, PC와 아이팟 터치가 말 그대로 동기화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내 아이팟 터치에는 새로운 팟캐스트와 내가 아직 듣지 못한 팟캐스트만 남게 되고 이미 들은 팟캐스트는 깨끗히 지워진다.


    내 아이팟 터치의 Podcast 부분이다. 3개의 팟캐스트를 구독중인데 그 중에서 CNet News Daily Podcast에 하나의 에피소드만 못들었고 나머지는 다 들었던지 시청을 끝낸 상태다. 푸른색 원이 있다는 것은 아직 안들은 팟캐스트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로 ABC News Podcast와 World News (Audio)는 같은 내용인데 하나는 TV 영상이고 하나는 오디오만 되는 것이다.


    ABC News Podcast를 선택하면 내가 다운로드 받은 팟캐스트들이 나온다. 푸른 점들이 하나도 안보이는것을 보면 이미 다 본 팟캐스트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비디오 팟캐스트의 화면이다. 비디오 팟캐스트도 꽤나 볼만하다. 특히 듣기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보면서 들으면 상황을 보면서 이해가 가능해 영어공부에 꽤나 도움을 준다.


    위는 CNet News Daily Podcast를 선택했을 때다. CNet은 오디오 팟캐스트를 제공하는데 내가 관심있는 분야의 이야기를 자주하기 때문에 즐겨듣는 팟캐스트다. 관심이 있기에 귀에도 쏙쏙 들어와서 영어공부 하는데 있어서는 가히 최고라 할 수 있다(물론 IT 분야에 있는 사람들에 한해서일지도 모르지만). 그리고 2번째 팟캐스트에 지금 스피커 표시가 되어있는데 그것은 현재 그 팟캐스트를 듣고 있다는 얘기다. 오른쪽 위에 보면 '지금 재생중'이라는 버튼이 보인다.


    위의 화면은 새로 다운로드 받은 상태에서 다른 음악을 들으며 CNet을 선택했을 때 나오는 화면이다. 새로 다운로드를 받았으니 기존에 다 들었던 팟캐스트들은 지워진 상태다. 그리고 한번도 듣지 않았기 때문에 푸른색 원이 표시되어 있다(이 글을 쓰고있는 시점에서는 이미 다 들었다 ^^).

    이렇게 아이팟 터치와 iTunes를 이용하여 비디오/오디오 팟캐스트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쉽고 편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좀 더 많은 팟캐스트를 구독하여 출퇴근시간에 들을려고 한다. 영어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이만한 좋은 교과서도 없기 때문이다. Podcast.com에 가보니 괜찮은 팟캐스트들이 많던데 쭉 살펴보고 선택해서 구독좀 해야겠다. 미국 CBS 방송국에 가서도 들을만한 팟캐스트들이 있나 살펴보기도 하고 말이다. 여하튼 아이팟 터치와 iTunes 덕분에 다시한번 영어공부에 불을 지핀거 같아서 다행이라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